[송영원 기자/사진 김강유 기자] 혹시 최근에 강남역을 가본 적이 있는가? 만약 당신이 강남역 7번 출구로 나오게 된다면 일렬로 늘어서 있는 22개의 높은 기둥을 보게 될 것이다.
이는 2009년 서울시가 ‘디자인 서울거리’ 사업의 일환으로 강남대로 특화거리에 조성사업을 펼치며 총 22개의 미디어폴을 설치한 것이다. 미디어폴은 일반 공공시설물과 다르게 편의 기능 제공 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예술적 감성을 자극하는 디지털 갤러리의 역할도 하고 있는 중요한 의미를 지녔다.
12.4미터 높이의 이 미디어폴은 차도 면과 인도 면에 각각 LCD, LED 두 대형 패널과 보행자를 위한 키오스크가 설치되어 있다. 키오스크에서는 교통 및 지역정보와 공공정보, 실시간 뉴스 등의 각종 정보 검색과 함께 게임이나 영화정보 같은 엔터테인먼트 메뉴도 즐길 수 있게 되어 있다.
최근 이 키오스크에 남성의류 전문 쇼핑몰 1위 멋남(www.mutnam.com, 대표 박준성)이 2010년 12월6일부터 2011년 3월까지 3개월간 소비자가 가상으로 옷을 입어보고 직접 구매까지 가능한 쌍방향 의사소통 매체인 키오스크(KIOSK)형 매장을 운영해 화제가 되고 있다.
키오스크형 매장은 공공장소에 설치된 터치스크린 방식의 정보전달 시스템으로, 기존 오프라인 매장과 다르게 점원이 존재하지 않고 고객이 직접 가상으로 옷을 입어보고 사진을 찍을 수 있으며 이를 개인의 이메일로 전송할 수 있다. 전송된 이미지로 본인의 취향 및 어울림 정도를 판단하여 멋남 사이트로 이동해 구매가 가능 온라인 매장의 진보된 한 형태이다.
특히 키오스크형 매장은 기존 오프라인 매장과는 달리 옷을 입어볼 때 점원의 눈치를 볼 필요가 없으며, 피팅룸으로 가서 직접 옷을 입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 편의하다. 아울러 본인이 가상으로 옷을 입어 보았을 때 자신과 어울리는 정도를 체크한 뒤 옷에 대한 정보를 추가적으로 확인하여 온라인으로 주문을 할 수 있어 선택에서 주문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 매장에서 옷을 입은 후 찍은 사진으로 멋남 홈페이지 이벤트 코너에 응모하여 당첨되면, 쿠폰제공 및 멋남의 홍보모델로써 일정기간 활동 할 수 있는 특전을 부여받게 된다.
멋남 박준성 대표는 “이번 행사에 참여한 고객들의 구매패턴을 통해 향후 멋남에서 출시되는 옷의 디자인 및 트렌드에 반영시킬 예정”이라며 “키오스크 운영과 같은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고객의 행동을 수치화하고 트렌드를 반영해 소비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쌍방향 의사소통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남성의류 전문 온라인쇼핑몰 멋남은 2010년 온라인 쇼핑몰 최초로 벤처기업 인증을 받은 명실상부한 국내 1위의 남성의류 전문 온라인쇼핑몰로, 제조공장을 통해 자체 제작한 상품을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판매하고 있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fashion@bntnews.co.kr
▶ 새해 일출여행서 ○○으로 스타일 UP!
▶ 신년 새해 계획, 발 건강부터 챙기자!
▶ 올 겨울 '엄마옷장'서 튀어나온 잇 아이템
▶ 김민종, 댄디男 캐주얼 스타일링 키워드 ‘체크무늬+청청’
▶ 드라마 속 남자 주인공들의 3色 매력 '수트 스타일링'
▶[정품이벤트] 안나수이 2011 S/S 컬렉션 립글로스 미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