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양악수술의 기본 조건은?

입력 2014-10-15 14:56  

[라이프팀] 대학생 A씨는 치명적인 결점이 하나 있다. 바로 보기 흉한 사각턱이 인생 최대의 고민.

A씨는 얼굴 모양이 사각형이라는 이유로 갖은 놀림에 시달려야 했으며, 그로 인한 별명이 꼬리표처럼 따라다니곤 했다. 심지어 사람들이 말을 걸 때면 “학생~” 이라고 불러주는 것이 소원일 정도. 대학생이 된 A씨는 “이제 또래 친구들과 같은 나이로 보이고 싶다”고 소원했다.

이렇게 저렇게 고민에 휩싸여있던 A씨는 자신의 사각턱 해결을 위해 무작정 인터넷을 뒤지기 시작했다. 결국 사각턱 양악수술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하게 됐지만 막상 선뜻 확신이 서지 않았다. 수술에 대한 겁도 났지만, 양악수술에 대한 안전성과 병원 선택에 대한 믿음이 서질 않았던 것이다.

☞ 부작용이 두렵다… 양악수술, 안전할까?

악교정술이라고도 불리는 양악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의 위치를 바로잡고 치아의 맞물림을 교정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 수술법이다. 더불어 턱 끝이 뭉뚝하다면 V라인 수술법을 추가적으로 시행하고, 광대뼈가 심하게 돌출돼 얼굴이 늙어 보인다면 광대뼈 수술도 함께 시행할 수 있다.  
 
◆ 양악수술, 병원 선택은 어떻게?


A씨와 같은 고민은 양악수술을 고민하는 환자들에게서 흔히 찾아볼 수 있다. 이럴 때는 하루라도 빨리 상담을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경우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안정을 찾는 경우가 많기 때문.

또한 상담을 받는 동시에 병원 시스템에 대해 정확히 물어보고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병원마다 자신의 증상에 대해 어떠한 처방을 내리는지 비교할 필요가 있으며, 그 과정을 통해 신뢰를 쌓을 수 있다. 더불어 의사의 수술 경험 정도를 질문하고, 병원 장비도 꼼꼼히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치료 전 시뮬레이션(3D CT 촬영)을 통해 양악수술과 교정치료 후의 모습을 미리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모델수술을 시행할 수 있는 장비야 말로 양악수술의 부작용과 사고를 예방하는 데에 반드시 필요한 장치다.

◆ 수술 전 '모델수술', 수술 후 만족도 ↑

모델수술의 시행 여부는 의사와 환자가 모두 만족하는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된다. 이는 뼈와 혈관, 피부 조직을 미리 체크함으로써 안전을 확보할 수 있으며, 세세한 부분까지 사전 진단해 최상의 결과물을 만드는 데에 영향을 끼친다.

이에 양악수술 전문의 윤규식 원장(에버엠치과, www.everm.net)은 “양악수술은 외모적인 개선만을 위해 접근했다가는 2차적인 스트레스에 시달릴 수 있다. 병원과 환자 모두 성형보다는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수술 결과를 위해서도 최선이다”라며 양악수술에 대한 신중한 접근을 강조했다.  
 
그밖에도 양악수술은 숙련된 전문의와 마취과 의사의 상주 여부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장비의 중요성도 함께 인지할 필요가 있다. 얼굴뼈를 다루는 고난이도 수술인 만큼,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수술에 대한 신뢰도를 쌓는 것이 우선시돼야 할 것이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 고등학생 77% 이상 ‘수면부족→피로 호소’  
▶ 직장인 ‘쪽잠’, 부작용 발생한다?
▶ '예쁜 얼굴' 망가뜨리는 자세?
▶ 추운 겨울, 원기 회복 '파워 간식' 어때?
▶ '시크릿 가든' 오스카의 거실, 필수 아이템?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