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면서 배우는 ‘일석이조’ 김치박물관 나들이

입력 2014-10-16 03:25  

[라이프팀] 연일 계속되는 추위로 움츠려 들기 쉬운 요즘, 풀무원김치박물관이 이론과 체험이 결합된 겨울방학 특별 프로그램을 마련해 눈길을 끈다.

서울 삼성동 코엑스몰 소재 풀무원김치박물관은 겨울 방학을 맞아 ‘김치’를 주제로 하는 초등교과연계프로그램 ‘신나는 V’와 ‘김치 담그기 실속 체험’, 참가자들이 스스로 김치에 대한 지식을 검증해 볼 수 있는 셀프가이드 ‘김치특공대 Quiz? Quiz’를 운영한다.

8~13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신나는 V’는 교과연계프로그램으로 교과내용의 학습과 체험을 병행하는 입체학습 프로그램이다. 김치를 테마로 사회, 과학, 조형, 통합 등 4가지 영역에 따라 이론 학습과 탐구 및 토론은 물론 현대미술작품 관람, 클레이 점토로 소품 만들기 등 다채로운 활동들이 준비되어 있다.

박물관 소장품을 탐색하고 토론하는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학습 및 사고능력을 향상할 수 있으며 학년별로 난이도와 교수법을 달리해 어린이들이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김치 만드는 법을 배워볼 수도 있다. ‘김치 담그기 실속 체험’은 김치전문가와 함께 참가자들이 김치를 직접 만들어보는 프로그램으로 완성된 김치를 집으로 가져갈 수 있다.

초·중·고등학생을 위한 셀프가이드 ‘김치특공대 Quiz? Quiz!’도 마련됐다. 퀴즈를 통해 우리의 전통음식인 '김치'에 대해 제대로 살펴볼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된 것으로 주어진 질문에 대한 답을 찾으면서 박물관을 관람하기 때문에 재미와 함께 관람 집중도도 높일 수 있다.

풀무원김치박물관의 신수지 학예사는 “김치는 우리 실생활과 밀접해 어린이들에게 거부감이 없는 소재이자 사회, 과학, 문화 등 다양한 분야와 연결할 수 있는 좋은 주제”라며 “김치박물관의 겨울방학프로그램은 재미와 함께 교과서 밖의 ‘살아있는’ 교육을 체험해볼 수 있는 유익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풀무원김치박물관은 한국의 대표 전통 음식인 김치를 주제로 한 전문 박물관으로 김치의 역사 관련 유물들, 다양한 김치의 종류, 김치 만드는 과정, 김치의 발효 및 효능에 관한 자료들을 전시하는 한편, 시식실을 마련해 김치 체험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전통 음식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고 있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hyuna@bntnews.co.kr

▶ 추운 겨울, 원기 회복 '파워 간식' 어때?
▶ 男·女, 2011년 솔로탈출 전략은?
▶ ‘T-money’로 연말정산 챙기는 법!
▶ 2011년 바뀌는 자동차 제도 “체크 하세요~”
▶ '시크릿 가든' 오스카의 거실, 필수 아이템?
▶ [마지막찬스] 카페 방문만 해도 화장품 세트가 펑펑!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