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상 사각턱녀, 양악수술로 여성스럽게 만든다

입력 2014-04-23 17:12  

[라이프팀] 사회에 첫발을 내딛은 직장인 이씨(25세, 여)는 어려운 취업난을 뚫고 취업에 성공했다. 20대 중반에 사회생활도, 연애도 멋지게 성공하리라는 꿈에 부풀어 있던 그녀는 또래 친구들처럼 소개팅이나 맞선 등을 보며 시간을 보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만남은 항상 실패했다. 이씨는 그 원인을 자신의 사각턱을 원인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이씨는 턱끝에서부터 귀밑까지 이르는 선이 거의 직각을 이룬 전형적인 사각턱으로 인상이 매우 강해보이고, 남자처럼 생겼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턱끝에서 귀밑으로 이어지는 선이 매끈하고 각이 없어야 여성적으로 보이는데, 사각턱인 경우에는 남성적이고 드센 이미지를 주기 때문에 대부분 사각턱에 해당하는 여자들은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사각턱은 유전적인 원인도 있지만, 대부분은 잘 때 이갈기나 어금니 꽉 다물기, 오징어나 껌을 강하게 씹는 등의 생활습관에서 오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무의식중에 하게 되는 습관들은 턱 근육을 점점 발달시켜 강하게 만들며 턱 근육이 강해지면 아래턱뼈가 근육을 지탱하기 위해 사각으로 변하게 된다. 또한 볼에 지방이 많은 경우도 턱이 사각으로 보일 수 있다.

어금니를 꽉 깨물었을 때 귀 앞쪽으로 단단하게 튀어나오는 부위(저작근)이 있다면 보톡스 주사로 이 부분을 위축시키면 사각턱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으나 보통 얼굴이 커 보이거나 각이 져 보이는 경우는 뼈가 발달한 골격형이므로 수술이 필요하게 된다.

사각턱의 수술방법으로는 하악각절제술과 피질골절제술이 있다. 하악각절제술은 하악각(아래 턱뼈가 귀밑에서 각을 이루며 꺾이는 부분)에서 양쪽 턱이 크게 나온 사람일 경우 시술하게 되며 얼굴옆선이 부드러워지고 앞쪽에서 보면 코에서 하악각까지의 거리가 좁아져서 얼굴이 작고 갸름해 보인다.

피질골절제술은 하악각을 절제하고도 정면모습이 넓어 보일 경우, 하악각 부분이 각진 것보다 뼈가 두꺼워 정면모습이 얼굴의 아래쪽이 넓어 보일 경우 시술하게 된다. 세층으로 이루어진 얼굴뼈 중 가장 바깥쪽의 뼈를 잘라내어 뼈의 두께를 줄여 주기 때문에 얼굴이 갸름해 보이게 된다.

수술 후 턱 선의 변화는 정면과 측면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정면에서는 광대밑에서 부터 입술 아래까지의 턱 선이 변화하게 된다. 즉 광대 밑에서 입술구석 아래까지 이은 직선에 가깝게 얼굴이 작아질 수 있게 된다. 측면에서는 귀밑각이 없어지면서 앞턱까지 매끄러운 턱 선이 되어 얼굴 폭이 줄어들어 목이 길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

화이트치과 강제훈 대표원장은 "일반적으로 사각턱을 진단할 때 2차원 평면 X-ray 필름과 손으로 직접 턱 근육의 크기를 만져보면서 판단하게 되는데 이는 어느 정도 주관이 들어갈 수 밖에 없는 진단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 보다 정밀하고 만족스러운 수술을 위해 최첨단 3차원 CT를 통한 사각턱 진단법이 주목받고 있다. 3차원 CT를 통해 턱 근육 크기와 턱뼈 모양을 정확히 측정하여 개인에서 가장 효과적인 수술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 2011 ‘소개팅’ 트렌드 분석!
▶ '베이글녀' 완성하는 가슴 관리법
▶ 날씬한 다리에 도움주는 몇가지들
▶ 2011, 직장인 평균 연봉 ‘2천624만원’
▶ 성공을 부르는 다이어트 '저녁'을 주목하라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