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의 새로운 시작에 대한 설렘도 잠시, 1살 더 먹어버린 나이와 함께 작년 연말 잦은 술자리 탓인지 푸석푸석 망가진 피부가 제일 먼저 눈에 띈다.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생긴 여러 가지 유해 물질이 피부를 자극하고 피로누적으로 피부 건강이 극도로 악화됐기 때문. 더구나 겨울철 강한 한파 때문에 피부의 건조함까지 더해져 새해 초부터 나빠진 피부상태와 대면하게 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잦은 음주와 수면부족, 강한 찬바람까지. 피부 비상사태를 극복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올바른 세안법부터 마사지, 보습팩까지 건강한 피부로 가꿔줄 관리법 몇 가지를 알아본다.
▶ 미지근한 물에 거품으로 씻어야 올바른 세안
꼼꼼한 세안은 피부관리의 가장 중요한 기초단계다. 그러나 많은 이들이 클렌징 제품의 브랜드나 성분만 따질 뿐 정작 올바른 세안법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으로 자주 하는 실수가 바로 충분한 거품을 내지 않는 것이다. 클렌징 효과는 거품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클렌징의 미세한 거품이 모공에 흡착하여 메이크업 잔여물과 피지, 노폐물을 없애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세안 시 거품을 충분히 내는 습관이 필요하다. 또한 따뜻한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씻는 것이 좋다. 뜨거운 물로 씻게 되면 얼굴의 기름막이 함께 씻겨져 피부의 수분이 쉽게 증발되기 때문이다.
▶ 집에서 피부관리실의 효과를? 스팀타월 마사지
시간적 여유가 없는 사람들을 위해 집에서도 피부관리실의 효과를 느껴볼 수 있는 스팀타월 마사지를 소개한다. 먼저 끓는 물이나 전자레인지를 이용하여 스팀타월을 만든 후 깨끗이 세안한 얼굴에 올리고 손으로 눌러준다.
이때 손등으로 타월의 온도를 미리 확인해야 화상 등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다. 이후 손가락을 이용해 미간, 콧등, 콧볼 옆, 인중과 턱 끝, 광대뼈를 차례로 눌러주며 신경을 누른다는 느낌으로 마사지 해준다.
스팀타월 마사지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모공을 열어 노폐물과 화장품 잔여물, 각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준다.
▶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고영양 보습팩
마사지 후 간단한 보습팩 만으로도 금세 윤기나는 피부를 만들 수 있다. 추운 겨울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초보습팩 2 가지를 추천한다.
먼저 녹차팩은 피부진정 및 수렴, 보습효과가 탁월해 알코올의 독성을 완화하고 차가운 겨울바람에 손상된 피부를 촉촉하게 회복시켜 준다. 녹차가루에 밀가루와 꿀, 우유를 섞어 녹차팩을 만든 후 거즈를 두른 얼굴에 올리고 15분 후 세안해주면 된다.
두 번째로 고보습 영양 달걀 노른자 팩이 효과적이다. 달걀 노른자의 레시틴 성분은 피부 속까지 영양을 공급해 매끄럽고 촉촉한 피부로 가꿔준다. 달걀 노른자에 우유 한 큰 술과 참기름 한 방울을 잘 섞은 후 얼굴에 바른 뒤 10여 분 후 씻어내면 영양 가득한 피부상태를 느껴볼 수 있다.
이 때 달걀 비린내가 부담스럽다면 살구씨 오일을 한 두 방울 첨가하면 된다. 달걀노른자는 피지량과 유수분이 적은 피부에 적합하므로 피지 분비량이 많은 사람은 달걀흰자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자료제공: 쏘시에보떼)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화장품 고를 때 ‘성분’을 볼 것
▶작은 얼굴, 한번에 잡는 ‘똑똑 습관’은?
▶헤어 스타일의 무한 변신 ‘스카프’ 활용기
▶요즘 뜨는‘스마트 뷰티템’은 뭐가 있을까?
▶일본 속 한국? ‘스킨가든’에 열광하는 이유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