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자동차와 자동차부품 등 자동차산업의 무역수지 흑자가 600억 달러를 처음으로 넘어섰다.
22일 지식경제부, 한국무역협회 등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산업 무역흑자는 전년 583억 달러보다 5.8% 늘어난 617억 달러로 집계됐다. 자동차업계가 420억 달러, 자동차부품업계가 197억 달러의 무역흑자를 각각 냈다. 2012년 우리나라 전체 무역수지 흑자는 2011년의 308억 달러보다 23억 달러(7.5%) 줄어든 285억 달러에 그쳤다.
작년 자동차 수출은 재정위기에 따른 EU(유럽연합)시장 침체, 중남미시장 성장세 둔화 등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미국, 동유럽, 아프리카 등으로의 수출이 증가하면서 전년 대비 0.4% 늘어난 316만5,689대에 달했다. 자동차 수출 증가율이 무역흑자 신장률을 밑돈 건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이 마케팅을 적극 펼치며 해외 판매를 늘린 반면 국내 기업들은 신차 부족과 생산감소로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2012년 자동차 수출액은 전년 453억 달러보다 4% 증가한 472억 달러를 올렸다. 자동차부품 수출액은 국내 완성차업체의 해외 생산법인에 대한 공급 증가, 한·미와 한·EU 자유무역협정(FTA) 발효에 따른 해외 완성차업체로의 수출 증가 등에 힘입어 전년(231억 달러)보다 6.5% 늘어난 246억 달러를 기록했다. 그러나 자동차부품 수입은 2011년 58억 달러에서 작년에는 49억 달러로 9억달러 감소했다. 자동차부품의 무역수지 흑자는 2010년 이후 3년 연속 100억 달러를 웃돌았다.
업계 관계자는 "해외에서 국산차의 제품 경쟁력과 브랜드 인지도가 향상되고 있는 만큼 자동차 수출은 올해도 증가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강호영 기자 ssyang@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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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지식경제부, 한국무역협회 등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산업 무역흑자는 전년 583억 달러보다 5.8% 늘어난 617억 달러로 집계됐다. 자동차업계가 420억 달러, 자동차부품업계가 197억 달러의 무역흑자를 각각 냈다. 2012년 우리나라 전체 무역수지 흑자는 2011년의 308억 달러보다 23억 달러(7.5%) 줄어든 285억 달러에 그쳤다.
작년 자동차 수출은 재정위기에 따른 EU(유럽연합)시장 침체, 중남미시장 성장세 둔화 등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미국, 동유럽, 아프리카 등으로의 수출이 증가하면서 전년 대비 0.4% 늘어난 316만5,689대에 달했다. 자동차 수출 증가율이 무역흑자 신장률을 밑돈 건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이 마케팅을 적극 펼치며 해외 판매를 늘린 반면 국내 기업들은 신차 부족과 생산감소로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2012년 자동차 수출액은 전년 453억 달러보다 4% 증가한 472억 달러를 올렸다. 자동차부품 수출액은 국내 완성차업체의 해외 생산법인에 대한 공급 증가, 한·미와 한·EU 자유무역협정(FTA) 발효에 따른 해외 완성차업체로의 수출 증가 등에 힘입어 전년(231억 달러)보다 6.5% 늘어난 246억 달러를 기록했다. 그러나 자동차부품 수입은 2011년 58억 달러에서 작년에는 49억 달러로 9억달러 감소했다. 자동차부품의 무역수지 흑자는 2010년 이후 3년 연속 100억 달러를 웃돌았다.
업계 관계자는 "해외에서 국산차의 제품 경쟁력과 브랜드 인지도가 향상되고 있는 만큼 자동차 수출은 올해도 증가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강호영 기자 ssyang@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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