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노소 건강에 관련된 알레르기 면역력에 대한 진실

입력 2013-08-27 17:29   수정 2015-09-14 08:25

[라이프팀] 남녀노소 건강 기사에서 자주 등장하는 단어 중 하나는 면역력이라고 할 수 있다. 면역력은 우리 몸을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방패 역할을 한다. 우리는 면역력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

▶ 건강 면역력 시스템 체계 어떻게 이루어져 있나

면역은 외부 침입자로부터 인체를 보호하는 신체 방어 시스템이다. 그래서 면역력이 높으면 세균과 바이러스 등 외부 침입에 잘 견디기 때문에 병에 잘 걸리지 않는다. 반대로 면역력이 약하면 질병에 노출되기 쉬워 감기나 천식, 아토피, 알레르기 등과 같은 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면역력이 높은 상태를 유지하려면 신체 면역력 과민반응이 안정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 면역력에 대한 오해와 진실

혈액검사를 하면 면역력 상태를 알수 있나?
알 수 있다. 일반 혈액검사를 통한 백혈구 수치로 면역력을 체크할 수 있다. 보통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나 만성질환자, 알러지환자는 림프구 수치가 낮다. 혈액검사를 통해 아토피나 천식, 알레르기 질환에 면역력이 얼마나 반응하는지 알 수 있다.

알레르기 질환(아토피, 천식, 재채기, 부스럼, 알레르기비염)은 면역력이 약해서 생긴다?
알레르기는 우리말로 '면역과민반응'이다. 알러지라는 뜻 인체가 과민하게 면역반응을 일으켜서 생긴 결과가 재채기나 아토피, 천식, 만성비염과 같은 반응을 일으기는 것이다. 외부 침입으로부터 신체의 면역반응이 과민한 염증반응을 일으키면서 아토피피부염, 알레르기비염, 천식 등 알레르기 질환을 일으키는 것이다. 결국 알레르기 질환을 이해하려면 먼저 면역과민반응을 제대로 알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알레르기원인은 외부의 먼지나 세균 다양한 부분에 의해 생기게 되는데 정상적인 면역체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는 괜찮지만 면역과민반응을 일으키는 사람의 경우 두드러기나 피부가려움증을 느낄 수도 있다.

알레르기비염환자도 마찬가지이다. 꽃가루나 먼지에 의해 재채기를 동반하고 코가 맹맹한 증상을 보이는 알레르기비염은 알레르기비염증상을 제대로 알고 면역반응을 평준화할 수 있도록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스페쉬 인트리트는 알레르기비염이나 만성비염 천식증상, 피부아토피와 같은 알레르기 증상의 면역과민반응이 발생하는 신체 면역력 불균형을 맞춰 면역과민반응에 도움을 준다.

햇빛을 많이 쬐면 면역력이 높아지나?
그렇다. 면역계에 이상이 발생하면 면역세포가 오히려 자신의 조직과 세포를 공격하는데, 이를 '자가면역'이라 한다. 자가면역이 심해지면 당뇨병, 다발성경화증, 우울증, 정신분열증, 독감, 축농증 등 만성질환이 생긴다. 자가면역은 비타민D가 부족하면 생기기 쉬운데, 비타민D는 하루 15분 정도 햇빛을 쬐면 하루 필요량이 생성된다. 따라서 매일 산책하거나 외출하는 것만으로도 자가면역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일광욕은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해 의욕이나 식욕을 조절하고 숙면을 돕는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 한국 교복 순위 톱10 선정, 1위는 수지-설리 모교   
▶ 직장인 평균 데이트비용, 23만 8천원 "부담 느낀 적 있다"    
▶ 속 뒤집히는 순간 1위, 아부하느라 바쁜 동료 때문에 '울컥'   
▶ 초미세먼지 비상, 서울 2년 연속 환경기준 초과 ‘야외활동 자제’
▶ 식목일 날짜 변경 검토, 3월로 앞당긴다? "온난화 현상 때문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