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의 계약 만기가 도래한 10명 중 3명은 보험사를 바꾸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지난 2011년 4월부터 오는 3월까지 만료된 개인용 자동차보험 계약의 갱신보험사를 조사한 결과, 계약자가 기존에 가입했던 보험사에 다시 가입하는 비율은 약 70%인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20~30대 젊은 소비자이거나 사고발생 등으로 보험료가 인상되는 경우, 가입 경력이 3년 미만이거나 대도시 가입자일 때 재가입률이 낮았다.
연령대별로는 60대 이상 76.6%, 50대 72.5%, 40대 68.8%, 30대 63.9%, 20대 이하 58.2%로 연령이 낮을수록 재가입률이 떨어졌다. 가입경력별로는 7년 이상 71.9%, 5~7년 64.4%, 3~5년 62.0%, 1~3년 57.4%, 1년 미만 43.7%로 기간이 짧을수록 재가입률이 낮다.
사고유무별로는 전년보다 보험료가 올라가는 할인할증 등급으로의 이동 정도가 클수록 재가입률이 낮았다. 무사고할인 등급의 재가입률은 71.8%이며 할증이 붙는 3등급 악화는 57.4%다. 지역별로는 광역시(67.6%)나 수도권(66.9%)이 도지역(70.2%) 및 비수도권(71.0%)보다 낮았다. 채널별로는 오프라인(69.1%)이 온라인(70.2%)보다 약간 낮다.
보험개발원은 "자동차보험은 고객만족도, 가격민감도 및 정보 탐색성향 등에 영향을 받는다"며 "변경 사례가 증가하는 것은 보험사의 판매비 증가와 과당 경쟁 등 부담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재가입률을 높여야 한다"고 전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 닛산, "하이브리드 국내 투입은 시간 문제"
▶ KSF, 아반떼 챌린지 1위 실격 두고 진실공방
▶ 쉐보레 스파크 EV, 전기차 최고 수준 효율 입증
25일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지난 2011년 4월부터 오는 3월까지 만료된 개인용 자동차보험 계약의 갱신보험사를 조사한 결과, 계약자가 기존에 가입했던 보험사에 다시 가입하는 비율은 약 70%인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20~30대 젊은 소비자이거나 사고발생 등으로 보험료가 인상되는 경우, 가입 경력이 3년 미만이거나 대도시 가입자일 때 재가입률이 낮았다.
연령대별로는 60대 이상 76.6%, 50대 72.5%, 40대 68.8%, 30대 63.9%, 20대 이하 58.2%로 연령이 낮을수록 재가입률이 떨어졌다. 가입경력별로는 7년 이상 71.9%, 5~7년 64.4%, 3~5년 62.0%, 1~3년 57.4%, 1년 미만 43.7%로 기간이 짧을수록 재가입률이 낮다.
사고유무별로는 전년보다 보험료가 올라가는 할인할증 등급으로의 이동 정도가 클수록 재가입률이 낮았다. 무사고할인 등급의 재가입률은 71.8%이며 할증이 붙는 3등급 악화는 57.4%다. 지역별로는 광역시(67.6%)나 수도권(66.9%)이 도지역(70.2%) 및 비수도권(71.0%)보다 낮았다. 채널별로는 오프라인(69.1%)이 온라인(70.2%)보다 약간 낮다.
보험개발원은 "자동차보험은 고객만족도, 가격민감도 및 정보 탐색성향 등에 영향을 받는다"며 "변경 사례가 증가하는 것은 보험사의 판매비 증가와 과당 경쟁 등 부담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재가입률을 높여야 한다"고 전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 닛산, "하이브리드 국내 투입은 시간 문제"
▶ KSF, 아반떼 챌린지 1위 실격 두고 진실공방
▶ 쉐보레 스파크 EV, 전기차 최고 수준 효율 입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