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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희나 기자/사진 김치윤 기자] 불황이 장기화될수록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는 매장과 고전을 면치 못하는 매장은 확연히 구분된다.
입지조건이 좋은 A급 매장이라 할지라도 어떤 브랜드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성공적인 매장이 되기 위해서는 강력한 브랜드 파워는 물론 뛰어난 상품력 그리고 점주의 매장 관리 능력까지 삼박자가 고루 갖춰져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로드숍의 대표 브랜드인 제시뉴욕은 유독 경기에도 흔들림없이 성장세를 유지하는 매장들이 많다. 타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상품력,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이 뒷받침됐기 때문. 또한 매장마다 각각 특화된 콘셉트를 가졌으며 여기에 점주들이 상권과 고객 성향에 맞춰 자율적으로 매장 운영을 해나간 것도 신장 요인으로 꼽힌다.
제시뉴욕의 매출 상위권 매장을 살펴보면 특별한 비밀이 숨어져있다. 강남점, 코엑스점, 대치점, 청담점 등 불경기에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매장들은 저마다의 특화된 전략을 펼치고 있는 것.
그 중 제시뉴욕 코엑스점은 글로벌 매장으로 꼽힌다. 코엑스몰 내에 위치, 많은 유동인구와 폭넓은 고객층을 가지고 있기 때문. 특히 국내 소비자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등 해외 고객들의 비중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이미혜 코엑스점 점주는 “박람회부터 호텔, 카지노 등 해외 관광객들이 많은 편이다. 전체 매출의 40% 정도가 외국인일 정도. 그 중 30%는 중국인으로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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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중국에 진출해있는 제시뉴욕을 먼저 알고 찾아오는 중국인들이 많다고. 중국보다 국내에서 더욱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일부러 방문하는 중국인들은 구매 단가 역시 높은 편이다. 중국인의 경우 인당 구매단가가 50만원에서 최대 150만원일 정도.
때문에 외국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코엑스점만의 차별화 전략 중 하나다. 주로 주문판매로 이뤄지는 판매 시스템이지만 당일 구매를 해야 하는 외국 고객들을 위해 다른 매장에서 상품을 직접 가져오거나 고객이 있는 호텔까지 가서 구매 상품을 전달하기도 한다. 그들의 니즈에 따라 색다른 맞춤 서비스를 전개하는 것.
또한 외국인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중국, 일본어에 대한 안내 POP 등을 준비하는 등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고 있다.
코엑스점은 화려한 매장 인테리어와 제품으로 전체적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전면이 넓은 매장 특성상 매주 입고되는 신상품을 매장 전면에 디스플레이해 고객들의 시선을 집중시킨다.
사이드에는 캐주얼라인과 정장라인으로 구별해 디스플레이에 차별을 뒀다. 특히 모녀도 함께 쇼핑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상품을 구성한 것이 특징. 딸은 정장 라인을, 엄마는 편안한 캐주얼룩을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아이템으로 매장을 구성했다.
또한 주변 회사의 오피스우먼들이 많기 때문에 이들을 위한 맞춤 코디를 제안하는 것도 코엑스점만의 특징이다. 이미혜 코엑스점 점주는 “제시뉴욕 본사에서 제안하는 강렬하고 화려한 스타일에 실제 커리어우먼들이 직장에서 입을 수 있는 웨어러블한 코디를 결합해 선보이면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 Interview 이미혜 제시뉴욕 코엑스점 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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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경기가 계속되면서 만약 지역 상권만을 겨냥한 매장이라면 고전했을 수도 있었겠지만 코엑스점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관광객의 비중도 높기 때문에 좀 더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다. 특히 외국인의 매출 비중이 전체의 40%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높아 국내 경기 영향을 비교적 덜 받고 있는 것이 장점이다.
나에게 제시뉴욕이란 패션의 일탈, 반전이다. 늘 평범하고 비슷한 스타일만을 고집하던 고객들이 제시뉴욕을 아는 순간 새로운 패션에 눈을 뜨고 색다른 자기 자신을 발견하는 모습을 보면서 같이 행복해지기 때문. 단순히 옷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변신하고 싶은 고객들이 제시뉴욕의 옷을 입고 행복하고 만족할 수 있는 매장을 만들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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