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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세인 기자] 최근 쇼핑과 외식, 오락, 여가생활을 원스톱으로 즐기는 복합 쇼핑몰인 ‘몰링’의 열풍이 뜨겁다. 다양한 상품 구색으로 쇼핑의 재미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삶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인 몰링은 단순한 소비 트렌드를 넘어 라이프 스타일로 자리 잡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흥미롭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몰링을 즐기는 사람을 일컫는 ‘몰고어’(mall-goer), 운동 삼아 몰을 산책하는 ‘몰워커’(mall-walker) 등 신조어를 만들며 새로운 소비 패턴이 보편화 되면서 트렌디한 라이프 스타일을 선도하고 있다.
국내에도 선진국형 몰링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대규모 복합 쇼핑몰들이 주목 받고 있다. 특히 각 몰링마다 주변 지역민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 입점 브랜드와 콘텐츠를 차별화해 ‘몰링족’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새로운 쇼핑과 여가의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주요 몰링 내 숨겨져 있는 라이프 스타일에 대해 알아봤다.
■ 강남권 트렌드세터와 골드맘을 겨냥한 아브뉴프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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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상권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판교 신도시 내 위치한 아브뉴프랑은 유럽풍 프리미엄 쇼핑단지로 강남, 분당권 트렌드세터와 골드맘들의 문화생활 요충지로 떠오르고 있다. 이들은 주로 경제적 여유를 바탕으로 번잡한 도심을 벗어나 일과 휴식의 밸런스가 있는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한다.
판교 아브뉴프랑에는 쁘띠마르숑, 로프트, 캐스키드슨 등 주로 강남, 청담 등 프리미엄 상권에 매장을 두고 있는 트렌디하고 럭셔리한 패션, 토탈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가 입점해 있다. 또 북유럽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마리메꼬 또한 판교 골드맘들의 입점해 눈길을 끌었다.
■ 젊은 문화인과 가족단위 고객을 겨냥한 서교동 메세나폴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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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교동에 위치한 국내 최초 도심 아웃도어 문화복합단지를 표방하고 있는 메세나폴리스는 홍대, 신촌 등의 젊은 층과 마포 디자인 진흥 지구의 출판 디자인 업체 종사자, 연희동, 목동의 감각 있는 미시족을 주 수요층으로 서부권의 새로운 패밀리 문화공간을 형성하고 있다.
홍대가 문화 예술의 메카라는 점과 가족단위 고객이 많다는 점을 감안해 영화관, 공연장 등의 문화시설을 강화했다. 또한 새로움을 추구하는 홍대 젊은이들을 고려해 유학생들이 주로 찾는 지역 내 인기 있는 F&B 브랜드들을 입점 시키고 있다.
특히 찰리스버거 1호점이 오픈하면서 젊은이들 사이에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 1호점은 미국 현지 느낌 그대로 꾸민 인테리어로 미국 여행길에 맛봤던 감성을 되살려준다. 또한 마돈나가 즐겨 찾아 유명해진 세라피나 뉴욕이 국내 1호점으로 입점 예정이다.
■ 2030 라이프 리더와 외국 관광객을 겨냥한 신도림 디큐브시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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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남권 랜드마크로 자리잡은 신도림 디큐브시티는 뮤지컬 극장인 아트센터와 영화관, 백화점, 호텔, 글로벌 레스토랑, 아파트 등이 더해진 신개념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하는 복합 쇼핑 문화 공간이다. 교통이 편리한 비즈니스 밀집 지역이라는 것과 공항과의 근접성으로 20~30대 라이프 스타일 리더와 중국, 일본 등의 외국 관광객을 주요 수요층으로 삼고 있다.
특히 업무 후 도심 속 휴식을 즐기는 경제력을 가진 비즈니스족들이 늘면서 호텔연계 프로모션과 차별화된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쉐라톤 서울 디큐브시티 호텔은 이들을 겨냥해 여성직장인들이 간편하게 마사지를 받으며 휴식할 수 있도록 ‘핫 바디 트리트먼트’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 업무 후 맥주 한잔을 즐기는 이들을 고려하여 생맥주를 무제한으로 제공하는 ‘골드비어타임’ 프로모션 등을 진행 중이다. 최고의 전망으로 꼽히는 27층부터 41층은 여성 고객만이 이용할 수 있는 ‘헐룸’(Her room)으로 만들어 경제력을 지닌 직장 여성들의 방문을 유도하고 있다.
■ 싱글 비즈니스족을 겨냥한 여의도 IFC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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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C몰은 대표적 비즈니스 중심지인 여의도에 위치. 직장인들을 겨냥한 차별화된 매장 구성을 보이고 있다. 20~30대의 구매력 높은 직장인들을 겨냥해 바나나리퍼블릭, 마시모두띠, 버쉬카 등 국내외 유명 패션 브랜드 및 화장품 브랜드 등 110여개 상점이 입점해있다.
특히 2012년 10월 오픈한 올리브 마켓은 바쁜 일상에 끼니를 거리기 쉬운 직장인들이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는 일회용 식품부터 즉석요리와 테이크아웃 식품을 구비. 전략적인 입점으로 성황을 이루고 있다. (사진제공: 한경닷컴 DB, 메세나폴리스, 쉐라톤 디큐브시티, IFC몰 공식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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