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옥 기자] 미세먼지로 인해 하루의 검색을 ‘미세먼지 농도’로 시작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그만큼 최근 미세먼지 때문에 피부 트러블이나 가려움증, 눈 따가움 등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중국에서 바람을 타고 날아오는 미세먼지는 중국의 희토류 원소와 납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미세먼지에 우리나라의 오염물질까지 더해지다 보니 건강은 물론 피부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
최근 미세먼지가 잠잠해졌었다고는 하지만 아직 끝나지 않았다. 조만간 몽골발 황사가 한반도로 유입될 것으로 관측되며 미세먼지 농도가 재상승 할 것으로 전망되기에 공해로부터 지켜낼 수 있는 피부케어법을 알아본다.
▶ 무엇보다도 클렌징에 신경 쓸 것
입자가 작은 미세먼지는 일반 먼지나 황사의 1/4도 채 되지 않는 초미세먼지도 함께 섞여 있기 때문에 피부에 더욱 좋지 않다.
특히 납과 유해물질을 포함한 미세물질들은 피부 속 모공에 그대로 쌓이게 된다. 이를 그대로 방치할 경우 심각한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깨끗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고 싶다면 피부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 ‘클렌징’에 신경 써야 한다.
완벽한 세안을 위한 올바른 방법을 배워보자.
1. 세안 전 손 씻는 습관을 기르자
우리 몸에서 세균이 가장 많다는 손. 그 손으로 얼굴을 닦아내거나 마사지를 한다는 것은 피부를 더욱 좋지 않게 만드는 일일 것. 귀가 하자마자, 또는 세안 전 비누를 이용해 손을 깨끗이 씻은 후 세안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손바닥은 물론 손가락과 손톱사이까지 꼼꼼히 씻어내야 한다.
2. 자극 없이 2차 세안하기
많은 이들이 하루 종일 미세먼지에 노출되어 있었다고 더 깨끗하게 세안한다는 얼굴을 세게 문지르는 것은 예민해져 있는 피부에 더욱 좋지 않다.
최대한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고 메이크업하는 방법은 부드러운 오일타입으로 피부 마사지를 해주어 모공 속 노폐물을 제거한 다음 클렌징 폼을 이용해 2차 세안을 한다. 클렌징 폼 역시 거품을 풍부하게 낸 다음 손가락을 이용해 얼굴에 거품이 한 겹 있다는 느낌으로 살살 마사지한다.
▶ 각질-모공관리가 중요
미세먼지로부터 피부를 완벽 보호하기 위해서는 데일리 클렌징 외에 일주일에 두세 번 정도 각질제거와 모공관리팩을 이용한 집중 케어가 필요하다.
각질제거는 보통 알갱이 형태의 제형이 많아 얼굴에 자극을 줄 수 있으나 최대한 입자가 작은 제품을 선택해 자극을 최대한 줄인다.
모공관리 팩은 모공 속에 남아있을 수 있는 노폐물을 흡착해 완벽 제거하는 것은 물론 모공을 타이트하게 조여 모공 속으로 노폐물이 들어가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 한 번 더 닦아내자
클렌징을 마쳤다 해도 방심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토너를 듬뿍 적신 화장솜을 이용해 피부를 부드럽게 결대로 닦아주자.
피부에 남아있을 수 있는 노폐물을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토너 성분이 피부에 흡수되어 피부결을 정리하고 다음 단계의 기초제품 흡수를 돕기 때문에 피부 관리에 효과적이다.
토너가 없다면 평소 사용하던 미스트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미스트를 화장솜에 적당량 분사해 충분히 적셔준 뒤 토너와 동일한 방법으로 닦아내듯 사용해주면 된다.
미세먼지로부터 피부를 지키는 뷰티아이템
01 세균까지 잡아주는 손세정제
데톨 ‘항균 핸드 워시’
데톨의 믿을 수 있는 항균성분이 탁월한 항균 작용으로 황색포도상구균, 대장균 등 눈에 보이지 않는 각종 유해세균을 99.9% 제거한다.
02 부드러운 오일타입으로 노폐물 1차 제거
뉴트로지나 ‘딥클린 클렌징 오일’
끈적이지 않는 산뜻한 타입으로 그린티와 로즈마리 포뮬러가 수분 밸런스를 유지하여 자극없이 피부를 촉촉하고 부드럽게 가꿔준다
03 모공까지 청소해주는 착한 클렌저 ★ 뷰티에디터 추천
아이소이 ‘모공속까지 털렸다! 수분만 남긴 클렌징폼’
미세한 저자극성 거품이 세정과 보습을 동시에 해결해주며 피부에 이로운 보호막을 유지하면서 모공 속 노폐물이나 피지, 메이크업 잔여물을 깨끗하게 씻어준다.
04 가장 부드러운 인텐시브 슈가스크럽
아이소이 ‘불가리안 로즈 인텐시브 슈가스크럽’
일반 슈가 스크럽보다 작은 슈가 결정체들로 이뤄져 있어 얼굴의 묵은 각질은 물론 입술 각질제거까지도 가능하다.
05 숨은 피지를 한 번 더!
이니스프리 ‘화산송이 모공토너’
제주화산송이가 클렌징만으로 제거하기 힘든 모공 속 피지 및 노폐물을 닦아내고 피부결을 정돈하여 깨끗하고 보들보들한 피부로 가꿔준다.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유행예감] 100만원대 시술을 집에서?
▶ ‘저렴이 버전’ 전지현 메이크업
▶ 남자친구 메이크오버 ‘훈남친 만들기’
▶ 도전하라! 대세녀의 향기 레이어링
▶ 눈치없는 남친을 위한 5분 민낯 메이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