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부품 가격, 판매사별 차이 난다

입력 2014-04-04 08:10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국내에서 판매되는 포드차의 부품가격이 판매사별로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른 수입사와 달리 포드 부품 수입사가 한 곳이 아닌 별도 판매사이기 때문이다. 

 4일 포드 판매사 등에 따르면 A사의 경우 토러스(2013년식, 2.0ℓ 리미티드 기준)에 장착된 19인치 타이어(255/45R19, 미쉐린 프라이머시 MXM4) 가격이 38만5,000만원(공임 제외, 순수 부품값)인 반면 B사는 같은 타이어 가격이 42만9,000원이다. 이 뿐만 아니라 범퍼나 사이드 미러 등 모든 부품 가격이 판매사별로 차이를 보였다. 

 이처럼 개별 부품 수입의 장점은 유통 마진을 줄일 수 있어 최종 소비자 가격도 낮아진다는 점이다. 유통 구조가 일반적인 '수입사-판매사-소비자'가 아닌 '판매사-소비자'로 줄어서다. 최근 유통업계에서 해외 직구매가 각광받는 것도 같은 이유다. 중간 유통을 배제한 가격 설정이 가능하다는 것. 또한 판매사별 경쟁이 벌어지는 만큼 가격 인하 효과도 적지 않다.   

 하지만 자칫 판매사가 부품 마진을 지나치게 높일 경우 견제 수단의 부재는 단점으로 꼽힌다. 게다가 판매사 간 암묵적 동의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실제 수입차 시장에서 포드 부품이 비싸다는 인식이 강한 것도 개별 부품 수입이라는 독특한 구조 때문으로 해석되고 있다. 

 포드코리아는 "판매사가 부품을 직수입하면 유통단계가 줄어 부품 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생각하지만 개별적으로 감수하는 선적료나 긴급 수송 부품 비용도 만만치 않아 어떤 수입 방법이 유리하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고 전했다. 이어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제도를 바꿀 수 있겠지만 중요한 것은 소비자가 실질적인 이득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라고 덧붙였다.






박진우 기자 kuhiro@autotimes.co.kr

▶ 국내 최초의 중국버스, 틈새 시장 안착했나
▶ 준중형차, 한국 시장서 고전하는 이유는?
▶ 현대차, 프로골퍼 김형성 후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