랑세스가 트럭에 고성능 친환경 타이어를 장착하면 연료 소비를 8.5%까지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9일 랑세스에 따르면 이번 실험은 독일 화학제품 전문 물류기업 탈케(TALKE)와 함께 고효율 타이어를 통한 트럭의 연료 효율개선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됐다. 실험은 탈케에서 운용하는 두 대의 40t 트럭에 일반과 고효율 타이어를 각각 장착해 동일한 물류 수송 주행 환경과 조건에서 진행됐으며, 전 과정은 글로벌 산업인증 회사 TÜV가 감독했다.
실험을 통해 회사는 연간 15만㎞를 주행하는 40t 트럭 300대를 가진 운송업체가 4등급(유럽 D등급) 타이어를 2등급(B등급)으로 바꿀 경우 ℓ당 1.40유로(약 1,960원)를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간으로 가늠했을 때 약 150만 유로(한화 약 21억원) 규모로, 이산화탄소 배출량 또한 연간 3,000t 감축이 가능하다는 결론도 내렸다.
이와 관련, 랑세스 대외협력 담당 악셀 바센 부사장은 "이번 테스트를 통해 최적화된 회전저항을 갖춘 고품질 타이어가 상용차 연료 절감효과에 기여한다는 것이 증명됐다"며 "고효율 타이어는 운영비용을 낮추는 데 효과적일 뿐 아니라 환경 보호에도 큰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의 경우 전체 화물 자동차 시장에서 1t 이하 소형 트럭이 약 81%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때문에 6월 소형 트럭용 타이어의 효율 등급제 의무시행에 따라 경제적, 사회적 효과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는 게 랑세스의 설명이다.
박진우 기자 kuhir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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