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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도가 연료 효율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능동형 캘리퍼(ARC)를 독자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만도에 따르면 기존 캘리퍼 브레이크는 제동 시 브레이크 패드가 바퀴와 연결된 디스크를 잡아 차를 멈춘 후 재출발할 때 바로 떼어지지 않아 효율 손실을 야기했다. 그러나 ARC는 차종이나 주행조건과 상관없이 재출발할 때 디스크와 브레이크 패드 사이를 벌어지게 해 항상 일정한 간격을 유지한다. 마찰 최소화로 효율을 높인 것.
만도는 ARC에 대해 국내외에서 상당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만도는 "영국 유명 자동차 전문지인 UKIP 미디어&이벤트가 주최하는 '비클 다이내믹 인터내셔널 어워즈'에서 혁신제품으로 등재됐다"며 "유럽 자동차업체와 공동으로 에코 이노베이션 EU 인증을 위한 공동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만도는 이와 함께 하이브리드카 부품도 양산 및 선행 개발하고 있다. 이 중 회생제동 시스템은 주행중 제동했을 때 생기는 에너지를 회수, 배터리를 충전한다. 이 배터리는 동력이나 전장에 사용한다. 회사는 회생제동 시스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능동형 전자제어 브레이크를 개발해 양산중이다.
회사측은 또 기존 내연기관의 얼터네이터를 대용량 모터로 대체한 엔진출력 보조 시스템(BSG)도 국내 완성차회사와 공동으로 선행개발했다. BSG는 정속주행 및 감속 시 여분의 에너지를 축적했다가 시동 또는 가속 시 모터를 통해 엔진 출력을 보조하는데, 내연기관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가격 대비 효율 개선 효과도 크다는 평가다.
만도는 "세계 유수의 자동차부품업체들이 자동차 친환경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효율 향상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다"며 "만도도 글로벌 경쟁 상황에서 앞서기 위한 연구개발 투자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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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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