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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가 '마모수명보증제'로 타이어관리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단순히 제품만 홍보하는 게 아니라 타이어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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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 금호타이어에 따르면 '마모수명보증제'는 지난해 4월 국내 최초로 도입한 품질보증 캠페인이다. 타이어별로 4만~6만㎞ 보증 주행거리를 정하고, 마모한계까지 사용했을 때 실제 주행거리와 비교해 차이가 발생한 만큼 소비자에게 보상하는 제도다. 예를 들어 보증거리 6만㎞인 제품을 구매, 소비자가 타이어 트레드에 있는 마모한계표시(1.6㎜)까지 썼을 때 실제 주행거리가 4만㎞라면 새 타이어 구매 시 30%를 할인해준다. 보증거리 50% 이내에서 완전히 닳을 경우엔 새 제품으로 무료 교체해준다.
타이어는 주행조건과 운전습관 등에 따라 마모 정도가 천차만별이다. 구매 후 일정 기간동안 품질을 보증하는 제도는 이미 모든 타이어제조사가 널리 시행해 왔으나 마모 상태에 따른 보상제도는 그 동안 자리잡지 못했다. 그래서 업계에서도 제도 도입 당시 부정적인 시각이 많았다. 그러나 마모수명보증제가 1년7개월째 성공적으로 시행되면서 시장에 제품력을 알리는 중요한 캠페인으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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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페인에 참여한 소비자가 자연스럽게 지속적으로 타이어 상태에 관심을 갖도록 한 점도 호평받고 있다. 마모수명보증제를 이용하려면 타이어 구매 후 보증서를 받아 홈페이지(www.kumhotire.co.kr)에 등록해야 한다. 이후 주행거리 매 1만㎞ 이내에 점검 및 위치교환을 받아야 한다. 점검결과는 홈페이지를 통해 지속적으로 등록되고, 타이어가 한계시점까지 닳으면 보상 여부를 판정하게 된다.
다소 번거롭게 느낄 수 있지만 이런 관리과정은 안전운전을 위해 필수적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우선 타이어가 한계점까지 마모한 상태에서 바꾸지 않을 경우 직접적인 사고원인이 될 수 있다. 타이어 트레드에는 다양한 무늬가 새겨져 있다. 이런 패턴들은 주행안정성을 확보하고, 눈길이나 빗길 등에서 노면과 타이어 사이에 물이 잘 빠져나가는 통로 역할을 한다. 심하게 마모된 타이어는 이런 기능들을 하지 못해 자칫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일정 주행거리마다 타이어를 점검하고 위치를 바꿔주는 건 안전운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습관이다. 앞바퀴굴림의 경우 앞바퀴에 하중이 많이 실리는 만큼 타이어도 더 빨리 닳는다. 주기적으로 앞뒤 타이어를 교체해주면 타이어를 안전하고 오래 쓸 수 있다. 뒷바퀴굴림차도 앞뒤 대각선으로 타이어 위치를 바꿔주면 타이어가 균일하게 마모돼 관리면에서 유리하다. 주기적으로 타이어를 점검하면서 생각하지 못했던 펑크나 편마모 등을 발견하면 조기에 사고위험을 줄일 수 있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마모수명보증제는 타이어 품질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선보인 캠페인"이라며 "소비자에게 경제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건 물론 타이어 관리의 중요성까지 알리도록 기획했다"고 말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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