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내년 말까지 하이브리드 구매 시 대당 보조금 100만원을 추가 지급할 예정인 가운데 지원금이 어떻게 배정될 지 관심사다.
24일 환경부에 따르면 내년부터 탄소배출량 97g/㎞ 이하인 하이브리드에 대해 100만원이 보조된다. 환경부는 이를 위해 303억9,20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단순 계산으로는 3만392대가 수혜받을 수 있는 규모로 대상 차종은 현대차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 토요타 프리우스 및 프리우스Ⅴ, 렉서스 CT200h, 포드 퓨전 하이브리드 등 5개 차종이다.
그러나 실제 판매되는 지원 대상 하이브리드는 예산을 크게 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먼저 현대차는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출시하면서 내년에 1만8,000대 판매 목표를 세웠다. 토요타 프리우스도 올해와 비슷한 수준이 된다면 1,500대 가량이며, 렉서스 CT200h와 포드 퓨전 하이브리드는 모두 합쳐야 300대 정도다. 이 같은 판매량을 감안할 때 지원될 예산은 200억원 미만이다. 이 경우 남는 103억원은 다른 부처로 이관, 활용되는 게 일반적이다.
이처럼 예산이 남는다는 점에서 환경부의 이산화탄소 배출 기준에서 살짝(?) 벗어난 곳의 아쉬움은 적지 않다. 기준 변경으로 지원 대상에서 배제된 기아차 K5 하이브리드(100g/㎞), 링컨 MKZ 하이브리드(99g/㎞) 등이 대표적이다. 두 차종은 올해 11월까지 4,507대와 29대가 팔렸다. 따라서 '㎞당 100g' 이하인 원래 기준 적용도 문제가 없었을 것이란 목소리가 고개를 들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지난해 누적 14만대 보급실적을 토대로 2020년까지 하이브리드 80만대, 친환경차 100만대 보급 목표를 세웠다. 이를 통해 연간 온실가스 102만t 감축과 연료 소비 절감으로 9,000억원의 경제적 효과를 볼 것으로 내다봤다. 그렇다면 하이브리드 지원 대상이 축소된 것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보급 목표를 세우고, 지원 기준은 강화하니 영문을 모를 일이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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