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중국 창저우공장 착공 '현대속도' 재현 추진

입력 2015-04-03 17:37  


 현대자동차가 중국 허베이성 창저우시에 공장을 착공한다고 3일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창저우공장은 네 번째 중국 현지 생산거점이다. 부지 면적 192만㎡, 건평 25만㎡로 연간 30만대 생산 규모다. 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라인은 물론 엔진공장을 모두 갖춘 종합공장으로 건설된다. 각 라인에 최신 자동화 설비를 투입하고 배기가스와 폐수, 폐기물 처리에 리사이클링 시스템을 도입해 고효율·친환경 공장을 구축한다. 완공 시점은 2016년말 예정으로 초기 가동 물량은 연 20만대 수준이다. 중국전략 소형차 양산을 담당, 2018년까지 생산물량을 연 30만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창저우공장은 지리적 이점이 뛰어나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우선 현대차 베이징공장과 거리가 215㎞에 불과해 기존 부품협력사를 활용할 수 있다. 부품 물류기지가 있는 텐진항과도 인접해 있다. 또 5개 간선철도와 7개 고속도로가 연결되는 물류 네트워크의 중심지라는 게 회사 설명이다.

 공장이 들어설 허베이성은 중국 정부가 적극 추진하는 징진지(京津冀, 베이징·톈진·허베이 등 수도권 약칭) 광역개발 정책의 핵심 지역이다. 징진지 경제권은 연간 역내 총생산이 1조 달러를 넘는 중국 제3의 경제권으로, 향후 중국의 성장을 이끌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현재 베이징과 허베이성에서 현대차 시장점유율은 각각 8.8%와 8.2%로 중국 전체 점유율 6.6%를 상회한다. 향후 발전 가능성과 브랜드 선호도가 높은 지역에 생산 거점을 마련하고 집중적인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게 회사 방침이다.

 현대차가 중국 생산 규모를 늘리는 건 글로벌 업체들의 현지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서다. 중국 판매 1위 폭스바겐은 2018년까지 신차 개발과 신공장 건설에 182억유로(한화 약 21조6,500억원)을 투자, 연간 500만대 생산 규모를 구축할 계획이다. 2위 GM도 2017년까지 120억달러(약 13조1,200억원)을 투자해 290만대까지 생산 물량을 확장한다. 르노닛산도 2018년까지 210만대의 생산 능력을 확보한다고 공언한 바 있다. 이밖에 토요타, 혼다 등 일본 업체들도 신규 설비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창저우공장을 비롯해 기아차 둥펑위에다 3공장 증설을 추진, 내년까지 현대차 141만대와 기아차 89만대 등 총 230만대까지 생산대수를 늘릴 계획이다. 2018년에는 청저우 공장을 증설하고 중국 서부 지역 충칭공장을 마무리, 270만대 생산체제를 구축한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은 "중국의 수도권 통합 발전 전략에 따라 앞으로 중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허베이성에 창저우공장을 설립하게 됐다"며 "이번 공장 설립을 계기로 그동안 중국 파트너들과 이뤄왔던 '현대 속도'와 '현대 기적'을 다시 쓰고자 한다"고 말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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