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장기적인 안목에서 친환경 보조금 지급해야"

입력 2015-07-01 12:01   수정 2015-07-01 12:01


 토요타가 정부 친환경 보조금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지난달 30일 토요타 도쿄 본사에서 열린 '토요타 하이브리드 스페셜리스트 아카데미'에서 토요타 홍보부 기획실 나카이 히사시 담당 부장은 "친환경 자동차에 보조금을 주는 문제는 세금과 맞물려 오래전부터 논란을 불러왔다"며 "그럼에도 정부가 친환경차 보조금을 마련한 이유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친환경차 보급이 이뤄지지 않았을 경우의 단점이 고려된 것"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이어 "이산화탄소 배출과 그로 인한 지구 환경 오염, 나아가 이상 기후의 발현 등은 사회적인 비용을 반드시 수반한다"며 "친환경차 보조금 지급은 단순한 돈의 지출이 아닌 국가의 장래를 위한 투자인 동시에 국가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사실 친환경차는 최신 기술이 도입된 탓에 늘 가격 논란이 있어 왔다. 소비자가 온전히 감당하기엔 부담스러운 가격이 아닐 수 없는 것. 따라서 친환경차 보급은 더디게 이뤄질 수밖에 없었고, 탄소 배출 저감이라는 국가적 과제 수행에 있어 각 나라는 보조금을 통해 친환경차 보급을 꾀했다.

 그러나 자동차 관련 세금은 그 나라의 세수에 있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 무조건적인 보조금 지급은 세수 축소라는 부작용과 함께 조세 형평성의 문제를 불러 일으켰다. 따라서 친환경차 보조금은 친환경차 보급에 있어 필수 불가결한 존재인 한편, 내연기관차를 운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을 포기하는 기회비용일 수밖에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나카이 부장은 "현재 토요타가 집중하는 수소 연료전지차(FCEV) 분야에 있어 국가는 수소 충전소 설립을 위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며 "이는 수소가 미래 유력한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에너지 안보 측면에서 지하자원이 부족한 일본은 수소 사회 실현을 위한 방향성을 친환경차 보조금과 수소 충전 시설 건립을 통해 제시한 것"이라며 "이는 일본과 마찬가지로 지하자원이 부족해 해외 의존도가 높은 한국에도 통용되는 이야기"라고 얘기했다.

 한편, 세계 최초 세단형 수소 FCEV 미라이를 통해 본격적인 수소사회 실현에 뛰어든 토요타는 앞으로 이 분야가 회사, 나아가 국가의 미래를 책임질 과제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수소사회라는 개념에 대해서 이상적인 접근이 아닌 실체적인 발걸음이 중요하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나카이 부장은 "수소사회는 100% 수소 에너지만을 위한 사회가 아니라 화석연료, 1차 에너지, 원자력 등 다양한 에너지가 효율적으로 활용되는 가운데 저탄소 시대를 추구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토요타보다 앞서 수소 FCEV를 양산했다고 발표한 현대차나 곧 FCEV를 선보일 혼다의 등장도 결국 수소사회 실현을 위한 것임을 인정하고, 존중한다는 설명이다. 나카이 부장은 "다만 토요타는 그 과정에서 견인차 역할을 기꺼이 맡을 것"이라며 "최초의 수소 FCEV차를 세단으로 내놓은 이유는 일반인에게 우리가 나아가는 방향이 올바르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라고 역설했다. 
 
도쿄=박진우 기자 kuhir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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