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전기차란?

입력 2015-09-21 08:40  


 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 지사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개최한 '제주 EV 에코랠리'에서 '전기차 선도도시'로서의 자부심을 드러냈다.



 지난 19일 제주종합경기장에선 제주도민뿐 아니라 내륙지방에서 직접 전기차를 수송한 참가자까지 모여 한 마디로 전기차 축제를 열었다. 이 날 개회식에 참가한 원 지사는 "전기차는 제주도의 주요 정책이고,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며 "제대로 발전하려면 직접 전기차를 운전하는 소비자 참여와 실생활에서의 확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지난해에도 성공적으로 대회를 치른 만큼 올해도 실제 전기차 보유자들의 참여를 통해 전기차 프로젝트 확산에 귀중한 행사가 될 것"이라고 대회 취지를 설명했다. 



 원 지사는 오는 2020년까지 제주도 내 운행중인 모든 차를 전기차로 교체할 것이란 계획도 언급했다. 그는 "창조경제의 중점사업으로 정부도 전기차관련 산업을 중시하고 있다"며 "앞으로 2020년까지는 보조금을 통한 전기차 구매를 지원하고, 이후에는 탄소배출과 관련한 또 다른 재원을 마련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보급 확산은 지속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전기차 연관산업에 대한 중요성을 피력했다. 특히 보급에 반드시 필요한 충전 인프라 확산에 대해선 "사실 충전시설은 재원을 가장 많이 투입해야 하는데 지방자치단체 예산으론 한계가 있다"며 "기업들의 민간투자를 통해 수익모델을 창출하는 동시에 한전이나 국내 주요 민간투자자들이 사업을 펼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충전시간동안 다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산업과 연계한다든가, 전기 사용량이 많은 피크타임에 모아놓은 전기를 다시 팔 수 있게 하는 등 연관사업을 확산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원 지사는 제주도가 세계 전기차업체들의 '테스트 베드'가 될 수 있도록 개방하겠다고 전했다. 제주도는 이를 통해 특별히 재원을 투입하지 않으면서도 기술 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판단이다. 그는 "기업들이 자체 연구소에서 테스트하는 걸 제주에서 할 수 있도록 공간과 정책을 열어 놓은 것"이라며 "운행부터 충전까지 전기차와 관련한 각종 데이터를 완결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최적지는 제주도"라고 힘줘 말했다. 이어서 "전기차가 보편화된 기술이라면 다른 지역과의 형평성에 문제가 있겠지만 이미 다른 국가가 앞서 나간 기술에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제주도가 힘써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각종 정책적 지원뿐 아니라 전기차 전문가들과 새로운 전략을 구축하는 데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원 지사는 전기차 보급대수를 늘리는 게 시급하다고 전제한 뒤 이를 위해선 보조금 입찰방식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기차 가격을 낮추는 게 가장 우선적인 해결과제인데, 대량구매를 통해 가격이 떨어지도록 유도할 것"이라며 "소비자들에게도 보조금 입찰을 붙이는 방안을 연구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보조금을 100만 원만 받아도 전기차를 살 의향이 있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2,300만 원을 모두 원하는 소비자도 있다"며 "희망 보조금을 써내도록 해서 우선순위를 매기면 보급대수를 늘릴 수 있고, 이 경우 전기차 수리나 중고차시장 등의 연관산업이 빨리 확산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원 지사는 이 밖에도 제주도에 적합한 다양하고 혁신적인 전기차 보급 아이디어를 기다린다는 말도 전했다. 세계 전기차업계의 시선이 제주도에 집중한 만큼 완벽한 테스트 베드 역할을 다하겠다는 설명이다. 원 지사는 "시험중인 충전방식들이 여럿 있다"며 "경제성이나 기술인증 결과를 두고 최종 방식을 정할 것이고, 이러한 실험 데이터는 한국뿐 아니라 글로벌 전기차 도시를 준비하는 곳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 [모터쇼]현대기아차, 전시장 밖 시승 체험 돋보여

▶ 벤틀리 벤테이가, 한국인 디자이너 영감 듬뿍

▶ 전기차 28대가 제주를 일주한 까닭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