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배출가스 사건을 계기로 나타날 국내 에너지 정책에 관련 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디젤의 배출가스 문제가 다시 부각되며 수송 부문에서 LPG가 주목받을 수 있다는 분석 때문이다.
7일 에너지업계에 따르면 이번 폭스바겐 디젤 사태로 LPG 업계가 들썩이고 있다. 그간 디젤보다 상대적으로 깨끗한 연료임을 주장해 온 LPG업계로선 향후 정부가 환경을 명분삼아 디젤 사용 억제로 의견을 모을 수 있어서다. 이와 관련, LPG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이번 사안을 계기로 디젤의 배출규제를 엄격하게 적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제조사가 규제를 맞추려면 디젤차 가격이 올라 경제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디젤차의 경제성이 떨어질수록 LP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수 있다는 얘기다.
그러나 무엇보다 LPG 업계는 연료의 친환경성을 적극 강조하고 있다. 폭스바겐 사건이 인체에 유해한 디젤차 질소산화물에 대한 경각심을 일으켰다고 보기 때문이다. 게다가 환경부도 그간 디젤차 운행 확대에 소극적이었던 만큼 LPG업계는 LPG 사용 확대를 적극 주장하는 중이다.
이와 함께 LPG 업계는 그간 단점으로 지적됐던 낮은 효율도 기술적으로 충분히 극복했다는 설명을 내놓고 있다. 이미 LPDi 엔진 개발을 완료했고, 근래에는 도넛형 LPG 탱크를 넣어 트렁크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는 것. LPG산업협회 관계자는 "LPG차는 연료사용제한 규제에 묶여 2010년 이후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며 "일반인들이 LPG차를 구매할 수 없으니 수요가 감소하고, 수요 감소가 LPG차 경쟁력을 다시 악화시키는 순환이 반복된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 국회에 계류된 LPG차 사용제한 완화 법률은 조속히 통과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LPG 업계는 장애인 및 국가유공자가 LPG차를 운행하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일반 판매하는 것처럼 택시와 렌터카 등도 구매 제한을 풀어달라는 입장을 고수해오고 있다.
한편, 환경부는 최근 국내에서 운행되는 디젤차를 대상으로 운행 중 배출가스를 검사 중이다. 이를 통해 실제 운행 때 뿜어져 나오는 배출가스를 모두 측정,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협회 관계자는 "독일이나 러시아 등도 환경을 위해 LPG 사용을 적극 장려하고 있는데, LPG 기술이 가장 앞선 한국만 제한에 묶여 있는 것은 분명 생각해 볼 문제"라고 언급했다.
권용주 기자 soo4195@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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