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효율(연비) 1차 사후 검증에서 3개 차종의 부적합 판정을 내리자 국내 완성차업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하지만 해당 업체들이 이의를 제기, 곧바로 추가 시험에 들어가는 등 최종 판단은 여전히 알 수 없다.
8일 국토부에 따르면 올해 국산차 10종, 수입차 11종에 대한 효율 검증에서 재규어 XF 2.2ℓd와 푸조 3008, 르노삼성차 QM5가 부적합 판정을 받아 2차 시험에 들어간다. 이와 관련, 르노삼성차는 7일 1차 부적합 판정에 대해 "국립환경과학원 등 타 기관에서 객관적인 검증을 위해 추가 시험을 실시할 예정이어서 섣부른 판단은 유보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중인 모든 차의 효율 측정은 자체 시험 또는 공인시험 기관을 통해 측정한 후 에너지관리공단에 신고하는 '자기인증방식'을 따르고 있다. 이후 국토부가 신차 혹은 판매대수가 많은 차를 선정, 효율 측정에서 부적합이 나올 경우 해당 제작사에 통보하고 이에 대한 이의 제기를 하는 경우 2차 조사를 시행해 최종적으로 적합여부를 판단한다.
국토부는 지난해까지 도심 효율과 고속도로 효율을 합산한 복합효율만을 측정했다. 하지만 올해부터 국토부 사후검증을 통과하려면 도심 및 고속도로 효율 모두 제작사 신고효율과의 차이가 허용 오차범위(5%) 안에 있어야 한다. 1차 조사는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시행하며 2차조사는 1차 조사기관 외 국립환경과학원 등 5개 부처에서 맡는다.
효율사후관리는 지난 2003년부터 산업부에서 시행해왔다. 하지만 연비관련 결함신고가 늘어남에 따라 국토부가 2013년부터 승용차 10개 차종에 대한 연비 사후조사를 함께 실시했다. 그러다 부처 간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국토부로 일원화됐다.
업계에서는 국토부의 효율 검증에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최근 폭스바겐 배출가스 스캔들에 따른 불똥이 자칫하면 '뻥연비'사태로 이어져 브랜드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폭스바겐 스캔들의 여파로 완성차 회사들은 공공기관의 평가가 민감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폭스바겐 배출가스 스캔들도 효율과 밀접하게 연관된 만큼 향후 국토부의 발표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21개 차종에 대한 효율조사 결과를 내년 상반기에 공개할 예정이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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