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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가 서울-세종 고속도로를 민자사업으로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서울과 세종을 연결하는 연장 129㎞(6차로), 총 사업비 6조7,000억원의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다. 추진은 경부ㆍ중부고속도로의 교통량이 도로용량을 초과했다는 판단에서 비롯됐다. 혼잡비용 발생으로 산업전반의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것. 현재 연간 국가교통혼잡비용은 매년 증가해 국내 총생산(GDP)의 2.2%인 30조원에 이른다. 특히 두 고속도로가 국내 화물운송의 11%, 고속도로의 26% 이상을 분담하고 있어 개선 필요성이 요구돼왔다. 아울러 국토부는 위례(11만), 동탄2(30만) 등 신도시 입주가 올해부터 시작된데다 세종시 인구도 급증하고 있어 교통혼잡이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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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는 민자사업을 통해 재정부담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민간 투자금을 활용하면서 통행료 부담을 낮추기 위해 정부와 민간사업자가 리스크를 분담하는 손익공유형(BTO-a) 모델도 검토할 계획이다. 구간별로는 서울-안성 구간(71㎞)은 시급성을 고려해 한국도로공사에서 우선 착수하고 민자사업으로 전환하는 방식이 될 예정이다. 이르면 내년 말 착공하고 2022년 개통할 계획이다. 안성-세종 구간(58㎞)도 민간제안과 동시에 일반 민자사업 절차로 추진해 2020년 착공, 2025년 개통한다는 복안이다.
새 도로는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한 '스마트 하이웨이'로 구축한다. 통행권 없이 고속주행 중에도 차번호판을 인식해 결제하는 '스마트톨링' 시스템과 차와 도로, 차 상호 간에 사고정보, 돌발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알리는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를 도입하는 것. 이밖에 통신기지국, 레이더 등 도로상황을 감지해 차와 통신할 수 있는 도로인프라를 구축해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는 게 국토부 설명이다.
국토부는 사업을 통해 경부ㆍ중부고속도로의 혼잡구간이 60% 정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통행속도도 약 10㎞/h 증가해 연간 8,400억원의 편익이 발생하며 일자리 6만6,000개, 11조원의 생산유발 효과도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아울러 서울-세종 간 통행시간도 평일 108분, 주말 129분에서 74분으로 크게 단축(평일 31%, 주말 43%)돼 세종시의 기능이 조기에 안정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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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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