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친환경차, 보조금보다 매력적인 구매요소가 있다면

입력 2015-12-23 10:35   수정 2015-12-26 18:34


 세계에서 전기차를 가장 활발하게 운행하는 곳은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다. 충전에 불편함이 없고, 운행 인센티브가 적지 않아서다. 전용차로 운행은 물론 페리 탑승 때도 전기차는 돈을 받지 않는다. 덕분에 오슬로 시민들의 전기차 사랑은 그 어느 도시보다 높다. 월 판매에서 1위를 차지하는 차가 전기차일 만큼 대중화돼 있는 셈이다. 

 오슬로가 전기차 선도도시가 된 건 구입 보조금보다 운행 인센티브 덕분이란 게 노르웨이 전기차협회의 설명이다. 구입 때 비용 부담이 있어도 전용차로 운행으로 출퇴근시간을 줄이고, 국토의 특성 상 페리 운행이 많다는 점을 감안한 혜택이다.






 운행 인센티브 효과는 미국에서도 입증되고 있다. 대표적인 지역이 바로 캘리포니아다. 이 도시는 친환경차에 한해 녹색과 백색 스티커를 발급해주고 있다. 해당 스티커를 받으면 다인승 전용차로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일부 도시에선 일정 시간동안 무료주차가 가능하기도 한다. 쉐보레 볼트, 포드 퓨전 등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는 녹색 스티커를, 닛산 리프 및 테슬라 등의 순수 EV는 백색을 부여한다.
 
 백색 스티커의 발급대수는 아직 많지 않지만 PHEV에 해당하는 녹색 스티커는 발급 상한을 세 번이나 넘겼다. 다인승 전용차로 진입 허용으로 PHEV 구입자가 크게 늘어서다. 그러자 캘리포니아 대기당국은 지난 6월 녹색 스티커의 발급상한을 7만 개에서 8만5,000개로 확대하기도 했다. UCLA 조사에 따르면 2010~2013년 캘리포니아 전기차 구매자의 40%가 다인승차로 이용이 가능한 스티커 덕분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을 만큼 운행 인센티브가 주는 매력은 무시할 수 없다.

 친환경차 보급에 적극적인 국가나 지역이 앞다퉈 운행 인센티브를 주는 이유는 해당 항목이 구입비 부담을 극복할 수 있는 요소로 꼽히기 때문이다. 친환경차 구입 때 보조금을 무한정 줄 수 없는 만큼 운행 인센티브 확대로 방향을 틀었다는 의미다. 물론 운행 인센티브는 국내에서도 지주 언급된다. 특히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이용을 허용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그러나 이런 주장은 번번이 이해당사자들의 반대에 막혀 도입하지 못하는 중이다.

 그럼에도 운행 인센티브는 친환경차 보급을 위해 충분히 고려할만한 사안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정부가 친환경차 구입 때 지급하는 보조금 규모를 매년 줄일 수밖에 없다면 이를 대체할 또 다른 인센티브가 필요하고, 운행 인센티브가 적합하다는 의미다. 따라서 기존 전용차로 이용자들의 반발이 있겠지만 친환경차 대중화로 가기 위해선 충분히 고민할만한 사안임엔 틀림없어 보인다.

 권용주 선임기자 soo4195@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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