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첫 친환경 전용제품 '아이오닉'을 선보이며 친환경차 시장공략에 자신감을 피력했다.
7일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아이오닉 미디어 사전 공개행사에서 이 회사 정 락 총괄PM 부사장은 "아이오닉은 단순히 효율이 좋은 차가 아닌 혁신적인 변화를 주도할 제품으로, 미래차부문의 변화에 있어 선도자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현대차 환경기술센터장인 이기상 전무를 비롯한 R&D부문 임원진과의 일문일답.
-국내 출시를 앞둔 토요타 신형 프리우스와 비교할 때 아이오닉의 효율 경쟁력은
"무엇보다 고효율에 역점을 두고 아이오닉 개발에 임했다. 신형 프리우스에 대한 국내 인증효율이 아직 결정되지 않은 상황이다. 미국에서 공개한 프리우스의 효율을 미뤄 짐작할 때 아이오닉이 동급에서 최고 수준의 효율을 달성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아이오닉에 카파 엔진과 6단 DCT를 조합했는데, 기존 감마 엔진이나 7단 DCT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는
"내연기관에서 40%에 달하는 열효율을 달성하는 건 자동차업계의 난제다. 아이오닉의 전체적인 밸런스를 고려했을 때 당초 목표 열효율을 이루기 위해 카파 엔진이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경쟁사는 1.8ℓ MPi 엔진을 사용하는데, 카파 엔진이 출력뿐 아니라 열효율이 보다 높다는 결과를 얻었다. 따라서 향후 하이브리드카는 카파 엔진이 대세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변속기는 내연기관의 경우 효율 면에서 고단이 유리한 게 사실이지만 하이브리드 동력계의 경우 중간에 모터가 들어가 전달효율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7단 DCT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전달효율을 최대화 한 6단 전용 DCT를 개발했다. 폭스바겐도 하이브리드에는 7단 DCT 대신 6단 DCT를 탑재하는 것으로 정책을 바꿨다. 향후 하이브리드카에는 6단 DCT 적용이 트렌드가 될 것으로 본다"
-아이오닉에 쓰는 친환경 소재는
"일부에는 석유계 원료를 사용했지만 실내 곳곳에 식물성 천연원료를 사용했다. 목본, 화산석, 사탕수수 폐기물 등과 페인트류에는 대두유에서 추출한 원료를 써서 탄소배출을 줄이면서 친환경 이미지에 기여하도록 했다"
-하이브리드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등 3종의 제품을 출시하는데 당초 우선적으로 고려했던 제품은
"법규로 인해 각 나라마다 요구하는 친환경차의 종류가 다르다. 중국 및 유럽의 경우 이산화탄소 규제 때문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가 유리하다. 그 만큼 전용 제품을 만드는 데 있어 개발비 부담이 크다. 따라서 아이오닉을 통해 세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방법을 도출하게 됐다. 개발하면서 가장 염두에 둔 제품은 전기차다. 배터리의 비중이 크고 밸런스 등 복합적인 부분을 고려할 수밖에 없어 차체 변화를 줄이면서 전기차의 특성을 최대화해야 했다"
-아이오닉에 적용한 전용 플랫폼은 새로 개발했는지
"전용 6단 DCT를 개발하면서 차체 부분을 크게 바꾸게 됐다. 추후 출시할 전기차까지 고려한 만큼 완전히 새로운 플랫폼이 필요했다"
-'관성주행안내', '배터리 충·방전 예측관리' 등의 효율향상 시스템이 내비게이션을 선택해야만 활용할 수 있는데
"선택품목인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없어도 효율과 성능이 크게 뒤지지 않는다. 내비게이션을 택할 경우 플러스 알파 기능을 하는 정도다"
-미쉐린 타이어와 후륜 멀티링크 시스템을 택한 이유는
"기존 하이브리드카를 보유한 소비자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연료효율 때문에 희생하는 게 진동·소음 그리고 서스펜션에 관련된 것이었다. 아이오닉 개발과정에서 성능과 효율을 양립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그 일환으로 멀티링크 시스템을 적용했다. 타이어는 효율과 직결하는 중요한 요소여서 미쉐린에 아이오닉을 위한 별도의 타이어를 주문했다"
화성=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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