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진 기자] 빠르게 지나가는 시간만큼 늙어가는 피부 나이. ‘어려보인다’는 말이 덕담이 된지 오래된 사회에서 여성은 물론 남성까지도 피부 케어에 집중하고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피부 나이를 효과적으로 지울 수 있을까.
얼굴에 깊게 패인 세월의 흔적을 잡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안티에이징 화장품을 사용하고 있다. 특히 피부는 외부 환경적인 요인을 많이 받는 동시에 체내 순환과 간접적인 영향이 있다. 이렇듯 탄력적인 피부를 가꾸기 위해서 피부 속도 들여다볼 것.
20대 후반을 시점으로 자외선, 스트레스, 표정 등 외부 요인과 지속적인 관리가 이뤄지지 못한 이유로 피부는 탄력을 잃어 주름이 생기곤 한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효과적으로 케어하기 위해 피부 내 필요한 영양 성분인 ‘콜라겐’에 대해 알아보자.
피부 탄력이 떨어지는 이유
![](https://imgbntnews.hankyung.com/bntdata/images/photo/201602/b8c5985b570d0a9a8a5f02ad0b10f098.jpg)
피부가 탄력을 잃고 주름이 생기는 이유는 진피층에 고르게 분포된 엘라스틴 및 콜라겐 성분이 점차 파괴되기 때문. 특히 주름이 쉽게 발생되는 이마, 눈가, 팔자, 목 등 부위는 표정 주름과 연관성이 높아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으로 한번 파괴된 체내 콜라겐 성분을 회복하기란 어렵다.
이렇듯 피부 조직이 느슨해지는 동시에 지방이 점점 쌓인다면 얼굴형은 그야말로 무너지기 십상. 특히 턱, 광대, 볼에 탄력이 저하돼 밑으로 처진다면 얼굴라인이 변하면서 더 나이들어보이게 만든다. 10대, 20대와 같은 날렵하고 탄력적인 피부를 유지, 개선시키기 위해서라도 피부 속 콜라겐을 끊임없이 충전시켜야 한다.
피부 탄력을 개선할 수 있는 열쇠 ‘리프팅’
![](https://imgbntnews.hankyung.com/bntdata/images/photo/201602/710d4934295f7e1d8f9717b417e482fd.jpg)
리프팅을 40~50대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하는 인식은 큰 오산이다. 젊은 층에게도 표정 주름, 스트레스, 자외선 등으로 주름이 쉽게 발생해 20대부터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주름을 발생시키는 외적 요인뿐만 아니라 과한 다이어트로 인해 피부 탄력이 현저하게 저하됐다면 리프팅으로 피부를 탱탱하게 가꿔보자.
리프팅은 흔히 시술적인 방법만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리프팅은 셀프 케어로도 가능해 탄력 크림 마사지를 활용하면 시술 못지 않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안티에이징 크림, 장벽 강화 크림 등 다양한 이름을 지닌 탄력 크림은 자기 전 주름 부위에 바르면 다음날 쫀쫀함을 느낄 수 있다.
또한 탄력 크림을 역(逆)중력 방향으로 마사지하듯 쓸어올려주면 리프팅 효과를 느낄 수 있다. 특히 탄력 크림에는 미백 및 보습력을 지녀 3in1의 장점이 있다. 이 외에도 아이크림을 눈가 외 팔자주름, 미간, 이마 등 주름 스팟에 발라주면 더 뛰어난 리프팅 및 주름 개선을 확인할 수 있다.
‘콜라겐’으로 세월의 흔적 지우기
주름을 당연한 노화현상이라고 여기면 금물. 피부 탄력을 책임지는 진피층 내 콜라겐은 피부 조직을 탱탱하게 가꿔주는 역할을 한다. 이렇듯 피부의 핵심적인 위치에 있는 콜라겐은 세포와 세포를 잇는 매개체로 장기 기능은 물론 몸을 유연하게 만들어준다.
콜라겐이 부족하다는 신호는 주름뿐만 아니라 체내 수분 저하로 확인할 수 있다. 메이크업 시 피부 트러블 및 건조함으로 화장이 쉽게 뜨거나 피부에 피로함을 자주 느낀다면 반드시 콜라겐을 보충해야 할 것.
최근에는 콜라겐을 피부 내에 장착할 수 있는 수단이 다양화돼 간편하고도 효과적으로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 수 있다. 피부과를 방문해 피부에 콜라겐을 직접 투여해 주름을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지만 각종 부작용 및 지속성이 아쉬워 많은 여성들이 먹는 콜라겐을 선호하는 추세다.
탄력 개선을 위한 아이템 BEST3
하루 한 포만 섭취해 진피층 내 콜라겐을 채우려면 1 ㈜뉴트리 판도라뷰티 에버콜라겐 타임을 섭취해보자. 탄력을 책임지는 콜라겐뿐만 아니라 촉촉한 보습력을 선사해 피부를 맑고 깨끗하고 탱탱하게 가꿔준다. 또한 물 없이도 섭취할 수 있는 과립형으로 구성돼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
피부 탄력을 케어하려면 먼저 모공 속 노폐물을 완벽하게 제거해야 할 것. 2 라네즈 ‘퍼펙트 포어 클렌징 오일’은 딥 클렌징이 가능해 피지와 블랙헤드를 녹이고 쑥 추출물이 모공 속을 케어해주는 클렌징 오일이다. 세정력뿐만 아니라 저자극 식물성분 천연 버진 코코넛 오일이 피부에 뛰어난 보습 효과를 선사한다.
탄력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지닌 안티에이징. 강한 생명력으로 다시 피어나는 젊음의 피부로 만들어 주는 3 헤라 ‘시그니아 크림’은 토털 안티에이징 케어 크림이다. 수선화, 줄기세포의 생명력이 탄력 넘치는 아름다움을 가꿔주며 결정적인 노화 현상을 밝혀 개선시켜 준다.
(사진출처: ㈜뉴트리 판도라뷰티, 라네즈, 헤라, bnt뉴스 DB)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 [리얼체험] 뷰티블로거가 전하는 리얼 후기, 아이소이 불가리안 로즈 워터풀크림
▶ [스타뷰티 줌인] 걸그룹 출근길! 포인트가 되는 메이크업 스타일
▶ 장나라-김혜수-유진 ‘뱀파이어 동안미녀’ 비법 공개!
▶ [bnt 뷰티테스트] ‘피부 목마름’을 해소시켜줄 수분 가득 보습크림
▶ 김고은-이성경-박민지 ‘치인트’ 그녀들의 피부 훔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