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는 3월초부터 40여 부품협력사를 대상으로 공정 최적화와 기술 표준화 등을 포함한 기술지원을 실시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기술지원의 핵심은 협력사 스스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 즉 '물고기 잡는 법'을 전수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지원방식은 '공정 최적화', '자동화 기술 지원', '표준화 프로세스 제공', '운영·품질 관리', '작업자 스킬 개선', '개선 대책 관리' 등이다.
이번 상생 협력은 과거처럼 품질과 구매분야가 아닌 기술 전문가들인 생산개발부문 직원들이 현장에 상주하며 '맨투맨'식 노하우 전수에 집중했다. 생산개발센터 각 팀원들을 협력사 현장에 투입해 관리자가 아닌 실제 작업자를 대상으로 검사공정 최적화, 작업스킬 향상, 기술 표준화 교육 등을 진행했다.
현대모비스는 해외 협력사와도 정기적인 기술세미나와 긴밀한 기술교류를 진행하고 있다. 3월초 중국 천진에 위치한 4개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공정개선과 품질향상을 위해 국내에서와 같은 방식의 기술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한 바 있다.
이 회사 생산개발센터장 김기년 전무는 "협력사 지원이 최근까지 '이것저것을 고쳐보라'고 지도하는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스스로의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주는 방식으로 바뀔 필요가 있다"며 "협력사 자체 역량을 끌어올려 동반성장의 속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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