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트, 판매 부진한 500X 대책 마련에 고심

입력 2016-05-17 08:32   수정 2016-05-17 10:52


 FCA코리아가 지난 3월 야심차게 내놓은 소형 SUV 피아트 500X로 시선을 돌리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판매가 기대 만큼 늘지 않아 '이른바 500X 알리기'에 고심 중이다. 

 17일 한국수입차협회에 따르면 500X는 출시 첫 달인 3월에 43대가 팔렸으며 4월에는 16대에 그쳤다. 이에 따라 파워트레인에 대한 보증 기간을 기존 '3년 또는 6만㎞ 이내'에서 '7년 또는 14만㎞ 이내'로 연장하며 소모품 무상 교환 기간도 5년에서 7년으로 확대하는 카드를 꺼내들었다. 아직 출시 초기지만 신차 출시에 정성(?)을 들였던 것에 비하면 다소 초라한(?) 성적표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게다가 500X는 지난해 4분기 도입 예정이었지만 물량확보와 가격 조율 및 상품 구성 등으로 출시가 연장됐기 때문이다.    

 파블로 로쏘 FCA코리아 사장은 지난 3월 500X 출시행사에서 "500X가 한국 내 피아트 브랜드 입지를 강화시킬 것"이라고 자신하며 연간 판매 목표를 1,200대로 설정했다. 목표 달성을 위해 물량 역시 충분히 확보한 상태라는 게 FCA코리아 측 설명이다.

 업계에서는 500X의 초반 성적 부진을 두고 가격 및 1.6ℓ 디젤 엔진의 부재 등을 꼽고 있다. 현재 마련된 2.4ℓ 가솔린 및 2.0ℓ 디젤만으론 실속형 소비자를 끌어들이기가 쉽지 않다는 것. 게다가 2,990~3,980만원의 가격도 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미 지난 2014년 500 라운지가 1,000만원 이상 할인 판매된 적이 있어서다. 판매부진 타계를 위한 고육책이었지만 당시 제 값에 구입한 구매자들이 공분하기도 했다.

 그러나 FCA코리아는 500X의 가격이 전략적이라는 입장이다. 피아트의 본고장인 이탈리아 현지와 비교해 최대 880만원 저렴하다는 것. 경쟁 차종인 미니 컨트리맨(4,320만~4,950만원)과 비교해도 충분히 합리적인 가격이라는 설명이다. 회사 관계자는 "아직 출시 초반으로 판매 추이를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며 "다양한 프로모션을 강구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피아트 500X는 기존 500에 비해 길이 710㎜, 너비 170㎜, 높이는 120㎜ 크다. 짚 레니게이드와 플랫폼을 공유하며 9단 자동변속기와 4륜구동 시스템을 탑재했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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