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유럽의 각 지역 물류센터의 재고를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7일 밝혔다. 회사측은 이를 통해 부품 공급기간을 기존 13일에서 7일로 단축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새로운 관리 시스템은 기존 '고객사↔딜러↔권역물류센터↔지역물류센터'에서 '고객사↔딜러↔권역·지역물류센터 통합관리' 형태로 체계를 바꾼다. 지역물류센터(RDC)는 완성차공장 및 협력업체에서 부품을 확보한 뒤 권역물류센터(PDC)로 보낸다. 권역센터는 지역 내 거점 물류센터로 대리점(딜러)에 부품을 공급한다. 고객사 입장에서 보면 부품 공급구조가 단순해진다.
새 시스템에서는 개별 발주 구조의 지역과 권역 물류센터가 통합운영체제로 묶여 재고의 과부족 현황 등을 상시 모니터링한다. 이를 통해 재고가 부족한 곳은 시스템 상에서 자동으로 보충해주고 불필요한 재고는 타 권역으로 옮긴다. 통합관리 부품은 현지에서 조달하는 로컬 품목들이다.
회사측은 이 같은 통합관리 시스템 도입으로 부품 공급기간은 기존 13일에서 7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재고를 자동으로 보충, 물량을 미리 확보할 필요가 없어져 재고의 보유개월 수도 20% 이상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유럽지역의 재고통합관리 시스템을 안정화시킨 뒤 12월에는 북미(앨라바마)에도 이 같은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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