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디젤억제 정책, 국가적 자해 수준이다"

입력 2016-11-24 15:50   수정 2016-11-24 21:30


 국내외 자동차 전문가들이 환경부의 디젤 억제 정책에 비판을 쏟아냈다. 또한 디젤을 대기오염의 진원지로 몰아간 여론에 대해서도 비과학적 시각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24일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수입차협회 주최로 열린 '오토모티브 포럼'에선 지난해 불거진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사건과 정부의 미세먼지 해결책으로 떠오른 디젤차 억제가 비과학적이며, 대단히 근시안적인 정책이라는 의견이 쏟아졌다. 

 먼저 이날 '디젤차의 미래'라는 주제로 발표를 맡은 카이스트 기계공학과 배충식 교수는 향후 30년 이상 디젤엔진이 에너지 변환기술의 중추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했다. 무엇보다 디젤이 여전히 수송 에너지 기술 중 현존하는 가장 효율적인 에너지 변환 기술이라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 교수는 "폭스바겐 사태로 친환경 디젤엔진 기술이 사장돼야 하는 것처럼 인식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못한 현상이며, 폭스바겐 디젤 게이트는 기업의 비도덕적 행위일 뿐 그것이 디젤의 본질과 연결되는 것은 과학적이지 못하다"고 비판했다. 폭스바겐의 기업 문제와 수송 에너지로서 디젤은 시각 자체가 다름에도 마치 '디젤=환경오염의 주범'으로 몰고 갔다는 의미다.
  
 PSA그룹 패트리스 마레즈 부사장은 PSA의 디젤 기술현황에 대해 소개했다. 특히 디젤차의 배출물질 중 서로 상충되는 이산화탄소와 질소산화물의 상생에 관한 연구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PSA 그룹의 블루 HDI 기술은 3년 뒤 적용될 새로운 배출가스 규제인 유로6d에 대한 대비를 마쳤다고 설명했다. 또 향후 선택적촉매환원(SCR)의 효율을 높이는 것이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다임러 AG에서는 실도로배출가스관리제도(RDE)와 그에 대한 대응 기술에 대해 소개했다. 특히 RDE 방식의 문제점에 대해 토로했다. 피터 루에거크 디젤 파워트레인 부문 사장은 "RDE 방식은 주행환경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상당히 까다로우며 각도와 경사, 하중, 기온, 주행 다이내믹 등 여러 변수가 있다"며 효율적이고 정확한 테스트를 위한 추가 항목을 도입할 것을 규제 당국과 대화 중이라고 설명했다.
 
 일본자동차수입조합 오다 마사노부 상무는 일본이 과거 디젤 억제 정책에서 현재 디젤 장려 정책으로 태도를 변하게 된 상황을 소개했다. 특히 디젤의 부정적인 이미지에 대해 회복 조짐이 보이고 있으며, 폭스바겐 사태로 디젤차의 타격은 없다고 말했다. 와다 상무는 "소비자들의 디젤차에 대한 가치 판단이 변수가 되겠지만 정부와 기업의 노력으로 디젤차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각 발표 세션 후에는 연사들의 질의 응답 시간도 이어졌다. 특히 카이스트 기계공학과 배충식 교수는 정부의 디젤 억제책이 비과학적이고 감정적인 처사라는 입장을 밝혔다. 배 교수는 최근 정부가 클린디젤을 친환경차로 인정하지 않겠다는 정책에 대해 "디젤차를 가솔린과 같은 수준의 질소산화물을 인정하겠다는 것은 디젤을 억제하겠다는 것"이라며 "우리가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은 에너지 안보, 에너지 경제성, 친환경, 기술 등 4가지이고, 정부의 이런 규제는 감정적인 처사로 볼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디젤의 효율을 희생하면 이산화탄소가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곧 국가경제 차원에서 자해 수준이 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폭스바겐의 비도덕성으로 발생한 문제를 정부가 감정적으로 대응, 디젤에 대한 냉철하지 못한 정책을 도입했다는 주장이다.

 실제 디젤 억제가 이산화탄소 배출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는 목소리는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와 관련, 자동차미래연구소 박재용 소장은 "이산화탄소와 매연, 질소산화물 모두를 줄이는 쪽으로 방향을 잡아야 하는데, 환경부가 미세먼지 대책으로 디젤만 급하게 억제한 것은 성급한 면이 없지 않다"며 "보다 과학적이고, 면밀한 검토가 뒷받침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는 수입차 업계와 학계, 미디어 등 관계자 200명이 참석해 디젤의 미래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나타냈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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