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끼리 대화하는 시대 '성큼'

입력 2016-12-18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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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교통부가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자동차 제조사 간의 통신 기술(V2V)을 의무 탑재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단거리 전용 통신(DSRC)으로 운전자 시야에 없는 차의 위치나 진행방향, 속도 등의 데이터를 공유하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는 것. 따라서 향후 'V2V(Vehicle to Vehicle)' 기술을 의무화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18일 미국 교통부에 따르면 여러 자동차가 통신을 활용해 서로 대화(정보)를 주고 받으면 사고 위험이 80% 이상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정보를 주고받는 속도가 초당 10회에 달해 사고 위험을 다른 운전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 마디로 운전자와 운전자가 휴대전화로 메시지를 주고받는다면 자동차와 자동차 간의 대화 채널도 만들어 위험 정보를 공유하자는 얘기다. 

 이에 대해 미국자동차제조연합(AAM)은 해당 장치 의무화 계획을 달성하기에 앞서 교통부가 충분한 무선주파수 대역폭을 확보해 달라는 입장이다. 자동차 업체들은 현재 커넥티드 자동차를 위해 무선주파수 5.9GHz 대역을 남겨놓아야 한다고 미국연방통신위원회(FCC)를 설득 중이다. V2V 통신기술 사용 중 방해전파가 있을 경우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어 커넥티드카를 위한 고유 주파수가 필요하다는 것. 

 하지만 일부에선 V2V를 통한 데이터 전송이 사생활 침해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크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또한 케이블 TV를 비롯해 일부 IT 기업들이 해당 주파수를 자동차에 전용 할당하는 것을 반대하고 있어 결과가 주목된다. 이와 관련, 고속도로안전협회(NHTSA)는 "V2V 기술이 안전 정보만 공유되는 만큼 개인 및 자동차 상세정보는 공유하지는 않는다"며 "자동차 간의 새로운 통신 방식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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