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자동차 칼럼니스트, 밴드 리더로 한국 방문
-유럽과 한국, 자동차문화 차이 커
"한국과 유럽의 자동차문화는 조금 다르죠. 그래도 유럽에서 한국차의 인기가 좋아요"
지난 3일 한국을 방문한 스위스 음악밴드 '69챔버스'의 리더 니나 페테를리의 말이다. 6일 막을 내린 2017 전주뮤직페스티벌의 유일한 해외 록밴드로 무대에 오른 그녀는 69챔버스를 이끄는 리더인 동시에 스위스에서 왕성하게 활동하는 현직 자동차 칼럼니스트다. 또 한국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을 보냈을 정도로 한국과는 인연이 깊다.
한국과의 인연은 오래 전 그녀의 아버지에서 시작한다. 1970년대 유럽회사의 한국지사로 발령받은 그녀의 아버지는 외국인으로선 드물게 무려 10년동안 한국에서 근무했다. 덕분에 그녀 또한 한국에서 태어나 생할했다. 아버지의 본국 귀환에 따라 스위스로 돌아갔지만 한국은 언제나 다시 오고 싶은 나라 가운데 하나였다.
그녀는 "어린 시절을 한국에서 보내 정서적으로 한국이 매우 가깝게 느껴진다"며 "유럽에서도 한국차를 언제나 눈여겨 본다"고 말했다.
밴드의 리더이지만 그녀의 직업은 자동차 칼럼니스트다. 스위스를 포함해 유럽 내 유력 전문지에 다양한 시승기를 기고하며 날카로운 분석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실제 지난 6월 현대자동차 코나의 글로벌 미디어 발표 때도 스위스 자동차 칼럼니스트 자격으로 현대차를 방문했다.
한국차에 대한 유럽 내 반응을 물었다. 그녀는 "유럽에서 한국차의 존재감이 차츰 커지는 것 같다"며 "다양한 마케팅 활동과 유럽 전략 제품이 소비자들의 호평을 얻는 건 분명하다"고 설명했다. 그녀는 이어 "유럽 소비자들은 기계적인 감성에 높은 점수를 주는 편인데, 최근 현대차를 비롯해 한국차의 기계적 감성 수준이 상당히 높아졌다"고 덧붙였다.
그녀가 자동차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게 된 데에는 아버지 영향이 컸다고 한다. 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남달랐다는 것. 지금도 클래식카에 빠져 있을 정도로 자동차를 좋아하다 보니 그녀 또한 자연스럽게 자동차와 친숙하게 됐다.
그녀는 "아버지는 전문가 뺨칠 만큼 자동차에 대한 지식이 많았고, 덕분에 자동차를 바라보는 시각은 물론 지금 칼럼니스트 활동에 많은 자양분이 됐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음악과 자동차 중 어떤 분야가 더 큰 비중을 차지할까. 그녀는 "둘 모두"라고 답한다. 음악을 좋아해 밴드를 결성했고, 자동차 또한 애착이 커서다. 굳이 두 가지를 분리해서 생각할 필요가 없다는 얘기다. 앞으로도 자동차 칼럼니스트와 밴드는 병행할 것임을 분명히 한 셈이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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