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부품재단, 부품산업대상 시상식 개최

입력 2017-10-17 16:49  


-자동차업계 동반성장 위한 세미나도 열어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KAP)가 서울 양재동 더케이서울호텔에서 2017 추계 자동차부품산업 발전전략 세미나 및 부품산업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수상자는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상 명화공업 등 단체 2곳과 이정희 남양공업 부장 등 개인 4인, 재단법인 이사장상 에이테크솔루션 등 단체 1곳과 송진욱 대원강업 차장 등 개인 6인 등 단체 3인과 개인 5인, 모범근로자 4인 등이다.

 세미나에선 중소벤처기업부 박종찬 정책총괄과장이 중소기업 지원정책 방향, 이경수 서울대학교 교수가 스마트카 기술동향 및 부품사 대응과제, 오병수 서울대학교 오병수 교수가 산학프로젝트 성공사례, 김수욱 서울대학교 교수가 자동차부품 중소기업에 적합한 인사관리 방안 등을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첫번째 발표자로 나선 박종찬 과장은 중소기업 지원 정책의 패러다임 혁신을 강조하면서 새정부의 중소벤처기업부 소관 5개 국정과제인 창업국가 실현(우수인재 창업 촉진 3.5조원 조성, 중소기업 R&D 투자 강화 등), 튼튼한 성장환경 조성(R&D, 글로벌화, 판로, 자금), 격차 해소를 통한 인력난 해소, 동반성장 및 불공정 거래 근절, 활력있는 소상공인 육성 정책과 함께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글로벌 중견기업 정책에 대해 소개했다. 여기에경제 구조가 대기업에서 중소·벤처기업 중심으로 변해가고 있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분배가 공정한 경제 달성의 핵심은 중소기업 육성이라고 강조했다.

 이경수 교수는 자율주행 자동차와 미래 모빌리티의 내용으로 발표를 이어 나갔다. 자율주행차의 기술 수준을 SAE(미국자동차공학회)에서 정의한 레벨0~5단계로 보았을 때 현재의 자율주행 기술수준을 레벨3(조건부자율주행)으로 진단하고 자율주행이 필요한 이유와 센서, 알고리즘 등 시스템에 대해 심도 있는 설명을 전했다. 이어 2017년 9월 열린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소개된 다임러 자율주행 EV 컨셉트카, 테슬라 모델3 등 등 최근 해외 자동차 기업들의 추진현황을 국내 자동차 기업과 비교 진단하고 미래의 자동차산업 환경 변화에 대해 철저한 준비를 당부했다.

 오병수 교수는 서울대학교 공학전문대학원 기업 연계 산학프로젝트의 성공사례와 자율주행차 센서, 시스템 요소기술, 인공지능 등 미래 자동차 트렌드에 맞는 교과 과정의 특징을 소개했다. 이어 학계와 자동차부품사와의 합동 연구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적합한 연계 방안을 전했다. 

 마지막 발표자인 김수욱 교수는 자동차부품 중소기업 고용구조를 조사한 결과 자금부족, 인력유출/부족, 임금체계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2009년부터 상용종사자를 중심으로 꾸준히 일자리가 순증가하면서 일자리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 중장기적인 차원에서 자동차부품 중소기업 내 인사관리의 중요성 인식제고를 강조하며 적정인력산정(정량적 접근법, 정성적 접근법 등), 효율적인 인적자원개발(스마트 러닝 등), 효과적인 근로시간 관리(업무몰입강화, 야근관리 방법 내재화, 유연근무제 설계 등), 임금체계 개선 방안(노사간 합리적 전개 접근법, 직무/역할/인재에 따른 보상체계 개편, 임금보상관련 제도 활용 등)의 개선방안을 제언했다.

 이영섭 이사장은 "우리나라 산업의 중추인 자동차 산업이 최근 중국과 미국 시장의 판매 부진에 이어 북핵 위협으로 인한 경제의 불확실성과 최저임금상승, 근로시간단축, 통상임금 문제 등의 고비용 저효율로 고착화되고 있는 생산구조로 인해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이러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기업의 자발적인 경영혁신은 물론 정부의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정책개발과 함께 중국 사드 사태의 조속한 해결, 국산차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회복 등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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