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향후 행보 어떻게 전개되나

입력 2018-02-13 11:13   수정 2018-02-13 20:48


 -군산공장 폐쇄 이후 대규모 투자 계획

 한국지엠이 군산공장의 폐쇄를 결정함에 따라 향후 행보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이번 폐쇄 조치로 2,000여명의 일자리가 사라질 위기인 만큼 일자리 확대를 내세웠던 문재인 정부에도 적지 않은 부담이 될 전망이다.

 13일 한국지엠에 따르면 현재 군산공장에 근무하는 사람은 2,000여명이다. 5월까지 공장이 묻을 닫는 만큼 당장 생계를 걱정해야 할 처지다. 이를 두고 노조가 강력 투쟁을 전개하는 것도 쉽지 않다. 2002년 GM이 대우차를 인수하며 부평공장 근로자 1,750명이 회사를 떠났던 전례가 있어서다. 노조 내에서도 공장 간의 일자리 양보는 없다는 인식이 적지 않다는 뜻이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2002년 부평공장 구조조정이 진행될 때 군산 및 창원 공장은 전혀 영향이 없었다"며 "군산 공장 폐쇄로 노조가 강력 투쟁에 나설 경우 부평 및 창원 공장의 지지를 받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한국지엠의 군산 공장 폐쇄 결정은 회사 전체를 살려내기 위한 고육지책이라는 해석도 많다. 미국 GM 본사가 한국지엠을 유지하기 위한 전제 조건으로 몸집 줄이기를 요구했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 생산 물량을 해외 다른 공장에 배정한다는 입장을 줄곧 유지해 왔다.

 대규모 구조조정이라는 점에서 군산공장 폐쇄는 정부에도 적지 않은 부담이다. 구조조정 여파가 적지 않은 데다 이미 GM은 한국 정부에 출자전환 및 추가 자금 지원도 요청한 상태다. 한국지엠이 살아나려면 GM뿐 아니라 한국 정부도 역할을 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렇지 않으면 GM 자체가 한국 사업에서 손을 뗄 수밖에 없다는 점도 은연중에 강조해 왔다. 연간 960만대를 생산하는 GM으로선 50만대 가량 역할에 그친 한국지엠이 사라져도 나머지 생산은 충분히 보전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수 십 만개의 일자리가 걸려 있는 자동차산업의 특성을 한국 정부가 결코 무시할 수 없다는 점을 노린 셈이다. 물론 GM 또한 제품 개발에 직접 투자를 단행, 한국지엠의 회생 의지를 보이겠다는 의도다. 

 한국지엠의 결정에 관심은 정부의 지원 여부에 모아지고 있다. 지원이 이뤄질 경우 국민 세금이 특정 기업의 생존을 위해 쓰이는 게 과연 올바르냐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어서다. 나아가 일시적으로 기업이 생존해도 추후 또 다시 어려워질 경우도 고려 대상이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산업적인 측면과 국민 정서가 충돌할 수밖에 없다"며 "과거 사례를 보면 지원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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