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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엠 공장폐쇄로 9년 만에 월 판매실적 최저
-그 사이 쌍용차 내수 3위 올라
국내 완성차 5사가 2018년 2월 한 달 동안 국내외 시장에 판매한 완성차는 56만7,919대로 전년대비 10.0% 감소했다. 내수가 11.9%, 수출이 9.6% 동반 하락했다.
2일 완성차 업계 판매실적에 따르면 2월 내수는 10만5,432대로 지난해 동월보다 11.9% 후퇴했다. 5개사가 모두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하며 전반적으로 부진했다. 2월이 다른달에 비해 상대적으로 영업일수가 짧은데다 설 연휴가 겹치면서 생산 일수가 감소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한국지엠의 군산 공장 폐쇄 이슈가 터지면서 내수 시장이 불안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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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는 2월 국내 시장에서 전년 같은 기간보다 5.5% 감소한 총 5만200대를 판매했다. 차종별로는 그랜저가 8,984대로 전년대비 6.4% 빠졌고, 아반떼가 21.0% 내린 5,807대를 인도했다. 쏘나타는 14.4% 오른 5,079대를 내보냈다. SUV 부문에선 최근 신형을 출시한 싼타페가 구형을 포함해 4,141대를 판매했고, 코나가 3,366대, 투싼이 2,766대 순으로 집계됐다. 스타렉스와 포터는 각각 3,333대(-13.2%), 7,194대(-6.5%)를 기록했다.
제네시스 브랜드는 총 4,960대로 지난해 동기보다 3.6% 상승했다. 같은기간 EQ900이 30.3% 줄어든 843대, G80이 14.6% 감소한 3,055대, G70이 1,062대를 판매했다.
기아차는 내수에서 3만7,005대를 기록해 2017년 2월보다 5.5% 후퇴했다. 부분변경을 출시한 레이와 K5가 나름 선방했다. 레이가 전년대비 53.2% 오른 2,397대, K5가 40.9% 성장한 3,840대를 달성했다. 모닝은 4,560대로 25.9% 뒷걸음쳤고, K7은 31.3% 줄어든 3,015대를 판매했다. 올 4월 출시를 앞둔 K9는 39대를 내보내는데 그쳤다. SUV부문에선 니로와 쏘렌토가 성장세를 이어갔다. 니로는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25.0% 증가한 1,658대, 쏘렌토는 15.8% 늘어난 5,853대를 기록했다. 카니발은 40.9% 후퇴한 3,096대, 쏘울은 37.1% 쪼그라든 134대, 스포티지는 7.7% 내린 2,699대, 모하비는 22.8% 줄어든 1,035대, 스토닉은 1,616대를 소비자에게 인도했다.
쌍용차는 2월 국내 시장에 전년대비 12.8% 내린 7,070대를 판매했지만 한국지엠의 부진으로 내수 3위 브랜드에 안착했다. 렉스턴 스포츠가 전년대비 45.9% 증가한 2,640대로 견인차 역할을 했고, 티볼리는 42.6% 감소한 2,756대, G4렉스턴은 64.0% 내린 1,127대를 내보냈다. 코란도C는 288대, 코란도투리스모는 259대의 실적을 기록했다.
한국지엠은 군산공장 철수로 인해 2월 내수 실적이 5,804대에 머물렀다. 전년대비 48.3% 후퇴했고 전월대비 26.0% 하락했다. 스파크가 2,399대로 전년대비 39.3% 줄었고, 말리부는 1,161대로 64.5% 감소했다. 군산공장에서 생산하는 크루즈와 올란도는 각각 234대, 365대 판매됐다. 캡티바는 88대, 트랙스는 739대, 다마스와 라보는 각각 300대, 276대를 내보냈다.
르노삼성은 전년대비 33.2% 줄어든 5,353대를 국내 소비자에게 인도했다. SM5가 전년대비 84.6% 성장한 768대로 주도했지만 나머지 주력 차종의 판매가 시들했다. SM6는 1,408대를 판매해 지난해 2월보다 63.9% 감소고, QM6는 25.1% 내린 1,883대에 그쳤다. QM3는 506대, SM7은 359대, SM3는 315대를 판매했다.
한편, 국산차 5사의 2018년 2월 수출 실적은 46만2,487대로 전년대비 9.6% 크게 하락했다. 현대차가 25만9,948대로 8.6% 줄었고, 기아차는 9.9% 내린 15만8,957대를 수출했다. 한국지엠은 3만921대로 12.2% 감소했고 르노삼성은 15.4% 후퇴한 1만641대를 해외 시장에 보냈다. 쌍용차는 25.5% 쪼그라든 2,020대를 기록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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