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산업, 엔진 마운트에 전자식 능동제어 기술 개발
-하이브리드·가변 실린더 엔진·디젤 엔진·경량화 차에 유용할 것
여기저기서 전기차 시대를 예언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하지만 전기차로 산업을 바꾸려는 자동차회사의 최대 수익원은 여전히 내연기관이다. 그래서 내연기관의 종말은 그리 빨리 오지 않는다. 물론 탄소 배출 규제를 충족시키기 위해 하이브리드와 가변 실린더 엔진을 마련하는 노력도 아끼지 않는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소비자 눈높이를 맞춰야 하는 감성 품질, 특히 주행 감성은 기존과 다른 기술을 요구하기도 한다. 대체 어떤 기술들이 있을까? 지난달 29일 대구광역시에 위치한 지능형자동차부품센터를 찾아 간 이유는 평화산업이 독자 개발했다는 전자제어 엔진 마운트를 경험하기 위해서였다.
평화산업은 자동차 및 산업용 방진부품 등을 제조하는 회사다. 현대기아차를 비롯한 국내 4개 완성차회사에 엔진 떨림을 억제하는 마운트(Mount)를 공급하고 있다. 그런데 현재 공급되는 엔진 마운트는 진동을 억제하되 마운트 자체가 제어되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엔진 떨림을 전자적으로 제어하는 능동 제어 엔진 마운트 '액트롬(ActroM : Active Hydro Engine Mount)'을 개발했다. 현재 아우디 등에 일부 사용되지만 국내 개발은 이번이 처음이다.
일반적으로 엔진 마운트는 엔진을 지지하고 폭발에 의한 진동이 차체에 전달되지 않도록 막거나 주행 중 발생하는 진동으로부터 엔진을 보호한다. 초기 엔진 마운트는 천연 고무 소재였지만 현재는 유체의 점성을 활용한 유체봉입형 마운트가 주로 쓰인다. 단순히 기계적인 부품으로 구성돼 수동적인 역할을 맡는다.
물론 아쉬운 점도 있다. 단순 부품이 아닌 전자 제어 방식을 채택해 일반 마운트 가격대비 고가라는 것. 그러나 BSM(Balance Shaft Module)을 대체할 때 효과가 크고 해외 제품 대비 제품 및 가격 경쟁력이 높다는 게 이 회사 오상흔 선임연구원의 설명이다. 실제 평화산업은 이미 새 엔진 마운트의 전 단계로 꼽히는 디젤 엔진용 세미 액티브 하이드로 마운트를 개발해 제네시스 G70, 기아차 스팅어에 적용되고 있다.
대구=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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