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세단 지고 RV 뜨는 것 여전

입력 2019-01-04 07:20   수정 2019-01-06 19:35


 -경차·중형·준중형 감소, SUV는 준중형 제외한 대부분 증가

 지난해 내수 시장에서 경차, 중형 등의 세단은 감소하고 SUV, MPV 등의 RV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국내 완성차 5개사 실적에 따르면 국산 경차는 지난해 12만5,931대가 판매돼 2017년(13만8,202대) 대비 3.3% 감소했다. 양강 구도를 이루던 기아차 모닝(5만9,042대)과 쉐보레 스파크(3만9,868대)가 각각 16.2%, 15.6% 줄어든 까닭이다. 반면 기아차 레이는 2만7,021대를 내보내 31.7% 늘었다.

 소형 세단은 현대차 엑센트, 쉐보레 아베오의 약세 속에 르노 클리오가 힘을 더하면서 전년(8,709대) 대비 11.4% 증가한 9,706대의 시장을 형성했다. 엑센트는 지난해 5,698대가 출고돼 24.0% 감소했으며 아베오는 356대로 70.7% 줄었다. 지난해 5월 출시된 클리오는 3,652대가 소비자를 찾아 소형차 시장의 하락세를 막았다.

 준중형 세단은 전년보다 3.0% 증가한 13만6,689대로 소폭 증가세를 보였다. 현대차 아반떼(7만5,831대, 9.6%↓), 쉐보레 크루즈(3,615대, 65.7%↓)의 감소세가 뚜렷했지만 세대교체를 이룬 기아차 K3(4만4,514대, 58.0%↑)가 반등하면서 시장 축소를 면할 수 있었다. 해치백 제품 가운데 i30는 3,225대가 출고돼 전년(4,630대)보다 30.3% 줄었지만 벨로스터는 2세대 제품과 'N'의 등장에 힘입어 20배 늘어난 4,254대가 판매됐다.

 중형 세단은 중형 SUV로 향하는 수요 흐름을 막지 못한 채 17.5% 떨어졌다. 특히 현대차 쏘나타 영향이 컸다. 6만5,846대가 출고돼 20.4% 줄어든 것. 쉐보레 말리부, 르노삼성 SM6도 각각 1만7,052대(48.8%↓), 2만4,800대(37.0%↓)로 감소했다. 그러나 기아차 K5가 27.0% 증가한 4만8,503대, 르노삼성 SM5가 31.0% 늘어난 9,492대를 내보내 내림세를 상쇄했다.

 내수 베스트셀러로 꼽히는 현대차 그랜저와 기아차 K7이 이끄는 준대형 세단도 지난해 16만459대로 전년(18만8,696대)보다 15.0% 감소했다. 비슷한 가격대의 수입차로 일부 수요가 유입됐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그랜저는 11만3,101대로 14.4% 감소했으며 K7은 4만978대로 12.0% 줄었다. 르노삼성 SM7, 쉐보레 임팔라도 각각 4,811대(18.9%↓), 1,549대(57.2%↓)로 실적이 하락했다. 대형 세단 시장은 G80이 3만7,219대로 6.4%, G90(EQ900 포함)이 9,709대로 21.1% 줄었지만 기아차 K9이 1만1,843대로 전년(1,553대)보다 6배 이상 늘면서 전년 대비 9.6% 성장했다.

 감소가 많았던 승용에 비해 RV는 상승세가 뚜렷했다. 소형 SUV는 13만2,230대로 전년(1만9,721대) 대비 10.4% 늘어났다. 현대차 코나, 기아차 스토닉의 힘이 컸다. 두 차는 각각 5만468대, 1만6,305대를 내보내 114.6%, 78.5%씩 증가했다. 기존에 강세를 보였던 쌍용차 티볼리는 4만3,897대로 20.6%, QM3는 6,367대로 47.9% 줄었다. 쉐보레 트랙스도 1만2,787대로 22.7% 낮아졌다.

 RV중 유일하게 하락세를 보인 준중형 SUV는 8만3,606대가 출고돼 15.4% 줄어들었다. 현대차 투싼, 기아차 스포티지, 쌍용차 코란도C가 모두 감소한 것. 투싼은 4만2,623대로 8.2%가 스포티지는 3만7,373대로 11.5% 사라졌다.

 그러나 중·대형 SUV는 확실한 상승세를 보였다. 23만8,478대로 전년(19만8,616대) 대비 20.1% 늘어나 내수 최대 시장으로 떠오른 것. 준중형 SUV와 중형 세단의 수요가 일부 이동했을 것이란 분석이다. 특히 현대차 싼타페는 전년(5만1,661대)보다 두 배 이상 늘어난 10만7,202대를 내보내 내수 2위, SUV 1위를 기록했다. 쌍용차 G4 렉스턴, 르노삼성 QM6도 각각 1만6,674대(1.8%↑), 3만2,999대(18.5%↑)로 실적을 보태면서 시장 확대에 도움이 됐다. 지난달 현대차 팰리세이드가 가세하면서 중·대형 SUV는 올해에도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기아차 카니발 중심의 MPV은 2017년 8만199대에서 지난해 8만1,471대로 1.5% 늘어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한국자동차미래연구소 박재용 소장은 "지난해 내수 시장에선 세단에서 SUV로 수요가 이동하는 현상이 확실하게 나타났다"며 "특히 SUV는 가족 단위 소비자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성되면서 준중형보다 중형 및 대형의 성장세가 돋보였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해 국내 5사 내수 판매는 154만5,604대를 기록해 전년보다 0.29% 감소했다. 전체 수요가 비슷했던 만큼 내수 안에서 수요 이동이 분명했다는 의미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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