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수차, 카히스토리서 무료 조회하세요"

입력 2019-07-17 14:37   수정 2019-07-20 18:43


 -3년 간 침수사고 1만3,800여 건
 -침수사고 정보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

 보험개발원이 침수차 조회 서비스를 카히스토리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운영중이라고 17일 밝혔다.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최근 3년동안 침수사고는 1만3,800여 건이며, 이 중 침수분손은 8,200여 건, 침수전손은 5,600여 건으로 집계됐다. 장마철 집중호우로 침수차가 중고차시장에 무사고차로 둔갑해 유통되는 경우 잦아 소비자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게 개발원측 지적이다.   


 장마철 폭우로 물기를 머금은 침수차의 경우 부품 부식으로 인한 안전 상 문제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보험개발원 카히스토리(www.carhistory.or.kr)에 접속, '무료침수차 조회' 서비스를 클릭하고 차 번호를 입력하면 침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침수차 무료조회 서비스는 지난 2011년 9월 침수전손차를 대상으로 시작했다. 2017년 7월부터는 침수분손차까지 확대해 모든 침수차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중이다. 또 기존 자료집적에 침수전손의 경우는 10일, 침수분손의 경우 최대 3개월의 기간이 걸렸으나 2016년 12월부터 1일로 대폭 단축해 사고처리일로부터 침수사고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수 있다. 
 
 침수정보뿐 아니라 차번호·소유자 변경이력도 조회 가능하다. 만약 단기간동안 이력이 많은 경우 차 구입에 주의를 기울여야한다는 게 개발원측 설명이다. 

 침수전손이나 심각한 사고로 폐차해야 할 차가 유통되는 걸 막는 정책에 맞춰 지난해 4월 이후부터는 폐차할 차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도 무료로 운영중이다. 정부와 손해보험업계는 침수차 유통의 심각성을 고려, 2017년 1월 이후 발생하는 침수전손차는 전부 폐차하기로 결정했으며, 2018년 4월부터 폐차이행 확인제를 시행하고 있다. 
 
 한편, 보험개발원은 향후 카히스토리 서비스에 주행거리와 파손부위 등 다양한 신규 정보를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다. 개발원측은 "중고차 구매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 중고차시장 유통 투명화를 위한 대국민 서비스로 카히스토리가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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