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를 운영하는 VCNC는 2일 서비스 출시 10개월 만에 운영 지역을 약 50% 확대했고 평균 호출 건수도 17배가량 늘었다고 발표했다. 지난 3월부터 타다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에 마련한 ‘타다 신규지역 제안’ 코너의 운영 결과도 공개했다. 지난달 19일 기준으로 전국 1000여 개 지역에서 3만여 명이 서비스 확대를 주문했다는 게 핵심이다. 권역별로는 △인천 경기 2만2475건 △대전 세종 충청 2160건 △광주 호남 1372건 △대구 경북 1842건 △부산 울산 경남 4028건 △강원 403건 △제주 431건 등이다. 6대 광역시 기준으로는 부산이 32.4%(3098건)로 가장 많았다.
VCNC는 소비자 제안 결과를 바탕으로 서울 및 경기 일부에 국한됐던 이용 지역을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 전역으로 확대했다. 도착지로 지정할 수는 있었지만 출발지로는 선택할 수 없던 경기 성남시 판교 등에서 타다를 부를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박재욱 VCNC 대표는 “국민이 더 편리한 이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서비스 지역을 계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택시단체들은 이날 타다의 실무기구 퇴출을 요구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법인택시 노사 3단체는 성명서를 통해 “국토교통부는 불법 영업을 계속하는 타다를 참여시킨 채 실무기구를 운영하고 있다”며 “실무기구에서 타다를 제외하라는 요구를 묵살하면 실무기구에 불참하겠다”고 밝혔다.
실무기구를 이끌고 있는 국토부 관계자는 택시단체들의 요구와 관련해 “실무기구에서 VCNC를 배제하는 방안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김남영 기자 nyk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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