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2분기(4~6월) 월평균 LPG차 판매량은 1만1219대로 규제 폐지 이전인 1분기(1~3월, 8229대)에 비해 36.3% 증가했다. 같은 기간 LPG차 시장 점유율도 6.8%에서 8.5%로 1.7%포인트 높아졌다. 국내 유일의 LPG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QM6 LPe를 출시한 르노삼성자동차는 2분기 월평균 LPG차 판매 대수가 전분기보다 146.4%나 급증했다. 이 회사의 전체 판매 대수에서 LPG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40%를 웃돈다. LPG 신형 쏘나타를 출시한 현대자동차도 2분기 월평균 LPG차 판매 대수가 전분기에 비해 31.8% 늘었다.
택시와 렌터카, 장애인 등만 살 수 있던 LPG차는 지난 3월 26일부터 수송용 LPG 연료 사용 제한을 폐지하는 ‘액화석유가스의 안전 관리 및 사업법’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누구나 탈 수 있게 됐다. 휘발유·경유차를 LPG차로 개조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올 1분기 월평균 70건 수준이던 LPG차 개조 건수는 2분기엔 293건으로 네 배 이상으로 증가했다.
업계는 휘발유·경유보다 저렴한 LPG 가격이 LPG차 판매 및 개조 건수가 늘어난 핵심 이유로 보고 있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이날 기준 전국 충전소의 평균 LPG 가격은 L당 784.6원으로 휘발유(1522.8원)의 51.5%, 경유(1374.2원)의 57.1%에 그친다. E1과 SK가스 등 LPG업계는 지난 7월(㎏당 100원)과 8월(㎏당 20원)에 이어 9월(㎏당 24원)에도 가격을 인하하면서 LPG의 경제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이달에는 정부의 유류세 인하 조치 종료로 LPG에 추가로 붙는 세금인 L당 14원(㎏당 환산 시 24원)만큼 공급가격을 내렸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규제 완화 이후 LPG차의 시장 점유율이 10% 수준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 LPG차 시장 규모(등록 대수 기준)도 2분기 말 203만 대에서 2020년엔 221만 대로 커질 것으로 예측했다.
LPG차 판매 호조 속에 E1과 SK가스의 실적도 개선되는 추세다. 올 상반기 E1과 SK가스의 영업이익은 각각 597억원과 34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 7.1% 증가했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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