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6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수서~광주, 위례~삼동 조기추진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하고 기념촬영을 했다. (사진 왼쪽부터 은수미 성남시장, 임종성 의원, 이재병 경기도지사, 김태년 의원, 신동헌 광주시장, 소병훈 의원) 경기도 제공
경기도는 성남시, 광주시 등과 ‘수서~광주, 위례~삼동 조기추진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건의문은 ‘수서광주선 및 위례신사선 연장사업’의 조기 추진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은수미 성남시장, 신동헌 광주시장은 16일 경기도청에서 이 같은 내용의 ‘공동건의문’과 ‘협약서’에 공동 서명했다.
공동건의문에는 ▲수서광주선 철도건설사업의 기본설계를 위한 예산 확보 ▲위례신사선 연장사업의 경제성 확보를 위한 각 시의 개발계획 반영 ▲위례신사선 사업의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 선정 검토 ▲향후 철도노선 및 역사계획 수립 시 지자체 의견 적극 반영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한 다각적 검토 등을 건의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협약서에는 이 같은 내용의 공동건의문을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등에 제출하고, 원활한 행정지원을 위한 ‘실무협의체’를 구성?운영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날 공동건의문을 채택한 ‘수서광주선 연장사업’은 서울 수서역과 광주 광주역 간 19.2km 구간을 잇는 사업이다.
수서~삼동까지 15.5km 구간을 신설하고, 삼동~광주 간 3.7km 구간은 기존 노선을 활용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총 8709억원이 투입된다.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계획 구축사업’에 반영된 이후 2015년 1월부터 지난 6월까지 한국개발연구원 등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해 왔다. 지난 7월5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를 통해 경제성(B/C 1.24, AHP 0.695)이 확보됨에 따라 최종 확정됐다.
도와 성남시, 광주시는 사업이 마무리되면 경기 광주에서 서울(수서)까지 약 12분대에 오갈 수 있게 돼 광주시의 교통 인프라를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위례신사선 연장사업’은 성남 위례역에서 광주 삼동역까지 10.42km 구간을 잇는 공사다.
성남 6개, 광주 1개 등 총 7개소의 정거장 신설을 포함하는 공사로 총 8168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당초 성남시와 광주시가 공동용역을 통해 위례에서 에버랜드까지 연결하는 노선으로 추진됐다. 하지만 긴 사업구간(30.4km)에 따른 경제성 부족으로 2017년 2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되지 못해 사업에 차질을 빚어왔다.
도와 성남시, 광주시 등은 경제성이 있는 위례~삼동 구간을 우선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도시 발전이나 도민들의 삶을 개선하는데 있어 기반시설, 그중에서도 교통기반시설이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한다”라며 “경기 동부권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성남시와 광주시에 큰 경사가 생긴 것 같다. 도에서도 열심히 추진하고 지원해 신속하게 철도망이 구축되고 현실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은수미 성남시장은 “거주인구는 95만이지만 이동인구는 250만에 달해 교통체증이 심했는데 2개 노선이 생겨난다면 성남시 교통문제가 많이 해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동헌 광주시장도 “광주는 인구증가율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데 반해 난개발 등으로 도시의 구간 조건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라며 “이런 것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전철과 같은 대중교통이다. 앞으로 사업이 잘 추진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는 김태년, 신상진, 소병훈, 임종성 등 성남?광주지역 국회의원이 참석해 사업의 조기 추진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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