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영업益 251.2% 증가 전망
현대차는 25일 유가증권시장에서 500원(0.37%) 상승한 13만4500원에 거래를 마쳤다. 기관투자가가 69억원을 순매수해 6거래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현대차의 3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는 1조14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1.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3개월 전 9302억원으로 1조원을 밑돌았던 영업이익 컨센서스가 지속해서 상향 조정되면서 ‘깜짝실적(어닝 서프라이즈)’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현대차의 3분기 영업이익 증가폭은 글로벌 경쟁사들과 비교해도 독보적이다. 도요타(-4.1%)와 폭스바겐(-11.2%)은 3분기 영업이익 감소가 예상된다. 다임러(25.7%)와 제너럴모터스(GM·104.2%), 포드(99.3%) 등에 비해서도 현대차의 예상 증가폭은 두 배 이상이다.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3분기는 전통적인 비수기지만 제품 라인업 개선, 유리한 환율, 무파업 임단협 타결 등 호재가 지속됐다”며 “올해 1분기부터 3분기 연속으로 우수한 실적이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김 연구원은 “중국은 여전히 부진하지만 점점 나아지는 추세”라며 “2분기 미실현손익으로 잡힌 팰리세이드의 미국 수출 실적이 3분기에 인식되면서 실적 개선세가 두드러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통상임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격려금은 10월 말 지급될 예정으로 4분기 실적에 반영된다.
가파른 실적 개선에는 지난해 어닝 쇼크(실적 충격)로 인한 기저효과도 작용했다. 현대차는 작년 3분기 영업이익이 2889억원으로 쪼그라들면서 2010년 새로운 국제회계기준(IFRS)을 도입한 뒤 최소를 기록했다. 영업이익률도 이때 1.2%로 추락했다.
수익성 회복은 관건
성장세는 연말까지 지속될 것이란 게 증권업계의 관측이다. 유지웅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팰리세이드 생산설비의 생산가능 물량이 연 10만 대에서 15만 대로 늘면서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할 수 있게 됐다”며 “신흥국을 중심으로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판매 증가도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최근 주가 강세에도 불구하고 현대차의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수준)은 여전히 낮다는 분석이다. 현대차의 주가순자산비율(PBR:주가/주당순자산)은 0.5배에 불과하다. 상반기 말 기준 유형자산(30조7785억원) 규모보다 시가총액이(28조7384억원)이 작다. 김준성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올해 성공적인 신차 출시로 실적이 큰 폭으로 개선됐지만, 기업가치엔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며 “현대차 시총이 유형자산에 미치지 못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도요타(8.2%), 다임러(6.1%) 등 글로벌 경쟁사보다 낮은 수익성(영업이익률)은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현대차의 올해 예상 영업이익률은 4.1% 수준이다. 지난해(2.5%)보다 개선될 전망이지만, 글로벌 경쟁사들에 비해서는 크게 낮은 수준이다. 한국에서의 낮은 노동생산성이 수익성 경쟁에서 뒤처지는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된다.
김기만 기자 mg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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