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산업에서는 83.3점으로 2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현대해상(81.1)은 2위였다. DB손해보험(79.3), KB손해보험(78.9), 메리츠화재(77.7)가 뒤를 이었다. 삼성화재는 직원 응대 태도, 고객 관리, 갱신 안내, 사고 조치, 긴급 출동 서비스, 기업 신뢰도 등 여러 항목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장기보험산업에서는 81.0점으로 9년 연속 1위를 이어갔다. 현대해상(80.3), KB손해보험(77.9), DB손해보험(77.6), 메리츠화재(76.0) 순으로 조사됐다. 삼성화재는 제도·신상품 안내, 보험금 지급 신속성, 보험금 지급 및 처리 결과 안내, 기업 신뢰도 등의 요소에서 경쟁사 대비 높은 만족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화재는 고객 경험 차별화를 위해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신기술을 여럿 활용했다. 고객의 건강 관리를 도와주는 ‘애니핏’ 서비스가 그런 예다. 보험 가입자가 걷기·달리기·등산 등 운동을 하면 이를 웨어러블 기기로 측정하고, 목표 달성률에 따라 매달 포인트를 준다. 질병이나 사고가 발생한 후 보험금을 지급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사전에 소비자가 건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취지다. 당뇨병 고객을 위한 건강관리 서비스 ‘마이헬스노트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고객정보보호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보안업무 전담 조직을 통해 다각적인 정보보호 체계를 유지하고 수집, 이용, 폐기 등 개인정보 처리 및 관리 전반을 강화해 고객 정보를 지키고 있다.
삼성화재는 지난 7월엔 손해보험업계 최초로 전국 창구에 전자서식을 도입했다. 업무 처리 시간을 줄여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기존엔 보상·대출 등 업무 처리를 위해 보험 가입자가 개인 정보를 일일이 기재해야 했지만 이젠 정보가 자동으로 전자서식에 반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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