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유역 오염원 저감과 생태계 보전 대책을 추진해 건강한 물환경 조성에 기여하고, 수돗물의 안전성을 위협하는 위해 요인을 사전에 진단해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글로벌 물안전관리기법(WSP·Water Safety Plan)을 개발해 적용함으로써 안전하고 깨끗한 물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K-water는 정수 처리 공정 최적화와 지속적인 설비 개선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수돗물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런 기술력을 바탕으로 ‘유네스코 수돗물 국제인증제도’의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기술자문사로 선정됐다. 또한 수돗물 공급 전 과정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수량과 수질을 과학적으로 관리하고 수돗물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스마트물관리(SWM·Smart Water Management)를 실현해 국민이 안심하고 수돗물을 마실 수 있는 물공급체계를 구현하고 있다.
K-water는 신재생에너지 생산 1위 기업으로 지역 경제의 윤활유 역할을 한 합천댐 수상태양광 사업처럼 지역 사회와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청정에너지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지역과 더불어 공생하는 공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K-water는 일자리를 나누고 클린 책임경영을 실천함은 물론 상생경영에도 앞장서고 있다. K-water는 물을 통해 행복을 실현한다는 뜻을 담은 사회공헌 통합브랜드 ‘해피워터’를 기반으로 기업 특성과 니즈를 반영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행복가득 水 프로젝트’를 통해 저소득 주택과 복지시설의 물 이용 환경을 개선하고 식수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국가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는 해외 사회공헌을 추진하고 있다.
이학수 K-water 사장은 “단순히 물을 관리하고 이용하는 차원을 넘어 ICT 기술을 접목해 수질과 수생태까지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통합물관리’를 실현하고 아시아는 물론 전 세계의 시급한 물 문제 해결을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