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테고는 ‘보호하다(protect)’란 의미를 가진 라틴어에서 따온 이름이다. 공기와 수분 등 외부 환경으로부터 제품을 보호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한솔제지가 개발한 독자적인 특수 표면처리 기술을 통해 공기와 수분, 냄새 등을 차단하고 내용물의 변질을 방지해 보존기한을 연장시킬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프로테고는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취득한 수성 코팅제를 사용해 인체에 무해하다. 기존 포장재는 인쇄필름과 알루미늄을 접착해서 사용했으나 이제는 프로테고 하나만으로 대체할 수 있어 원가 절감 측면에서도 우수한 경쟁력을 가지게 됐다는 설명이다. 한솔제지는 프로테고가 커피원두 등 식품부터 마스크팩 같은 화장품 패키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솔제지는 프로테고의 국내 특허를 취득한 데 이어 해외에서 특허 출원 및 친환경 인증 취득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 폐플라스틱 등 유해 환경 폐기물에 대한 경각심 및 문제의식이 확산되면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할 때 한솔제지의 프로테고가 급증하는 관련 수요에 대응할 수 있게 될 것으로 회사 측은 내다보고 있다.
종이는 사용 후 폐기 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적은 데다 잘 분해되는 재질이어서 친환경 종이 포장재에 대한 업계의 관심은 더 커질 전망이다. 한솔제지는 국내 커피포장재 제조업체인 소프트팩 등과 협업을 통해 최근 커피포장재 시장에 진출했다. 지속적인 고객사 확보를 통해 시장 내 경쟁력을 높이고 우위를 선점하겠다는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친환경 종이 포장재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및 신제품 개발을 통해 글로벌 패키징 시장에서의 경쟁력 및 위상을 높이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