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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화·연결성 갖춘 골프
-다섯 가지의 하이브리드 라인업 추가
폭스바겐이 7년만에 완전변경한 8세대 골프를 공개했다.
25일 폭스바겐에 따르면 신형 골프는 '완전한 디지털화, 연결성, 직관적 운영'의 키워드를 갖춘 게 특징이다. 외관은 2박스 해치백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낮고 넓은 자세와 첨단 이미지를 담았다. 불필요한 선을 줄여 면을 간결화한 점도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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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는 계기판과 터치스크린을 연결한 패널 디자인으로 미래지향성을 표현했다. 계기판은 디지털 모니터로 대체했으며 헤드업 디스플레이도 고를 수 있다. 차내 모든 기능은 디지털 방식으로 작동한다. 계기판과 온라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터치 버튼과 터치 슬라이더 방식의 디스플레이 환경과 결합했다. 온라인 연결 유닛은 차 외부와도 연결 가능하다. 통합 eSIM기반의 기본적인 온라인 연결장치는 위 커넥트, 위 커넥트 플러스 등의 온라인 서비스와 연결한다. 반경 800m 이내 주변 차 교통 인프라와 주행상황을 공유하는 Car2X 시스템도 기본 적용했다. 이를 통해 군집 지능을 통한 교통안전성을 확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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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력계는 5종의 하이브리드 엔진 라인업을 도입했다. 주력인 eTSI 엔진(110마력, 130마력, 150마력)은 벨트 스타터 제너레이터와 48V 리튬 이온 배터리,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포함한다. 연료소모량을 최대 10%(WLTP 기준)까지 줄였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GTE는 최고출력에 따라 204마력, 245마력 등 2종이 있다. 모두 13㎾h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최장 60㎞까지 전기로만 갈 수 있다.
이 밖에 TSI, TDI, TGI 등 전통적인 내연기관도 고를 수 있다. 각각 두 버전의 4기통 가솔린 엔진(90마력, 110마력), 디젤 엔진(115마력, 150마력)과 130마력의 TGI 모델이 있다. 새 TSI 엔진 라인업은 효율과 TSI 밀러 연소과정을 포함한 여러 요소를 통해 연료 소비와 탄소 배출을 줄였다. 두 개의 SCR을 장착한 TDI 엔진은 질소산화물 배출을 80%까지 낮췄으며, 구형 대비 연료소비량을 최대 17% 절감했다.
신형 골프는 올해 12월 독일부터 출시할 예정이다.
한편, 골프는 1974년 1세대 출시 이후 45년간 진화를 거듭한 브랜드 베스트셀러다. 출시 이후 누적 판매대수는 3,500만 대를 넘겼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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