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크베뉴 50곳 확대…세계적 명소로 키울 것"

입력 2019-10-28 16:06   수정 2020-05-22 16:35

“유니크베뉴가 지역은 물론 한국 전체 마이스(MICE: 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입니다.”

조덕현 한국관광공사 마이스실장(사진)은 “올해부터 2023년까지 마이스 유니크베뉴를 전국 50곳으로 확대하고 맞춤 지원을 통해 세계적인 명소로 키우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유니크베뉴 개발이 마이스의 지역 균형 발전을 이끄는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했다. 유니크베뉴가 행사 개최지로서 매력을 높이는 동시에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파이프라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게 조 실장의 설명이다.

유니크베뉴의 역할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는 게 그의 판단이다. 독특한 콘셉트의 유니크베뉴가 행사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는 “시설과 행사운영 능력뿐 아니라 행사 참가자에게 얼마나 특별한 경험과 감동을 줄 수 있느냐가 개최지를 선택하는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되고 있다”며 “일본 싱가포르 등 세계 마이스 시장에서 한국과 경쟁을 벌이는 국가에서도 유니크베뉴 육성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지난해까지 전국 11개 지역에 있는 시설 20곳을 마이스 유니크베뉴로 지정했다. 시행 첫해인 올해 제4차 국제회의육성기본계획(2019~2023년)에 따라 마이스 유니크베뉴를 30곳 안팎까지 늘릴 예정이다. 현재 최종 심사절차가 남은 ‘코리아 유니크베뉴’ 선정 결과는 다음달 초로 예정돼 있다.

조 실장은 유니크베뉴 육성에서 발굴만큼 중요한 것이 “시설과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 각 시설의 특성에 맞는 맞춤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그는 “유니크베뉴가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핵심 콘셉트와 목표시장 설정부터 시작할 계획”이라며 “홍보마케팅, 서비스 및 안전 관리 외에 시설 종사자의 외국어 구사능력 등 유니크베뉴의 전반적인 수용태세를 향상시킬 현장 중심의 지원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선우 기자 seonwoo.l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