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31일 올해 3분기 매출 1조6648억원, 영업이익 2021억원을 올렸다고 발표했다.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19.1% 늘었고 영업이익은 8.9% 감소했다. 과거 네이버의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은 계속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2017년 3분기 3121억원을 정점으로 계속 내리막을 탔다. 하지만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전 분기(1283억원) 대비 57.5% 증가해 8개 분기 만에 반등에 성공했다.
사업 부문별로는 주력 사업인 비즈니스 플랫폼 부문이 인터넷 쇼핑의 견조한 성장과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검색 고도화로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3% 늘어난 7193억원을 기록했다. 정보기술(IT) 플랫폼 매출은 네이버페이 결제액이 늘면서 전년 동기 대비 27.2% 증가했다. 실적에 부담을 주던 일본 자회사 라인 및 기타플랫폼 부문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18.7% 늘었다.
SK텔레콤의 3분기 매출은 4조561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0% 늘었고 영업이익은 3012억원으로 0.7%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주력사업인 통신보다 미디어·보안·커머스 등의 매출이 늘어난 것이 눈에 띈다. 미디어사업의 인터넷TV(IPTV) 매출은 333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0% 늘었다.
SK이노베이션은 3분기 매출 12조3725억원, 영업이익 3301억원을 올렸다. 작년 동기 대비 매출은 17.3%, 영업이익은 60.5% 줄었다. 다만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인 2879억원보다 14.7% 많았다.
아프리카TV는 시장 기대를 뛰어넘는 ‘깜짝 실적’을 거뒀다. 3분기 영업이익이 108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44.7% 증가했다. 매출은 448억원으로 38.2% 늘었다. 회사 관계자는 “콘텐츠형 광고 등 새로운 사업 모델이 지속 성장했고, 별풍선·구독 부문 등의 매출도 증가세”라고 설명했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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