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공회의소는 1일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을 초청해 해양물류분야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간담회를 가졌다. 왼쪽부터 송규정 윈스틸 회장,허용도 부산상의 회장,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부산상의 제공.
부산상공회의소는 1일 오후 부산상의 국제회의장에서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을 초청해 지역기업인 간담회를 열었다.이날 간담회는 경기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기업을 위해 해양·물류 분야 애로사항 등을 장관에게 직접 전달하고자 마련됐다.
부산상의는 간담회에서 △선박평형수처리장치 관련 형식승인 단축을 위한 제도 개선 △도심 공유수면 점·사용료 산정방식 개선 △신항 남측부두 배후단지 내 검역 지원 컨테이너 장치장 용지 마련 △공공선박 발주 때 국산 기자재 사용 확대 등 총4건을 건의했다.
부산상의는 우선 재 선박평형수처리장치(BWMS) 정부형식승인 때 KIOST(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시험설비로만 시험 절차를 진행할 수 있는데, 예외적으로 신청 후 30일 이내에 KIOST의 설비사용이 불가능한 경우에 한해 KOMERI(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등 타 시험시설 사용을 허용해 시험수행 및 승인이 지체되고 있는 만큼 기업의 편의확충을 위해 KOMERI에서도 정부형식승인 시험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공유수면 점?사용료 산정방식에 대해서도 인접 토지의 공시지가를 곱해서 산정하는 현행 방식으로 인해 도심 인근 지역 공유수면은 점?사용료가 과도하게 책정돼 해양레저, 관광산업 발전을 가로막고 있다면서 점?사용료 산정 방식의 개선을 건의했다.
상의는 부산신항 남측 부두에서 수입물품 검역 시 부지가 협소해 검역일자 지연 및 통관지체로 많은 업체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빠른 시일 내에 원활한 검역을 위한 부지 확보 지원을 요청했다.국내 조선기자재 업체의 부진 탈출을 돕기 위해 최근 늘어나고 있는 정부주도의 공공선박 발주에 맞춰 선박발주 때 국산 기자재 사용 비율을 의무화하는 내용도 건의했다.
허용도 부산상의 회장은 “부산은 컨테이너 항만물동량 세계 6위이자 항만 연결성 지수 세계 3위의 항만 도시"라며"부산이 동북아 해양수도로 도약할 수 있도록 관련 산업 발전에 해양수산부가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요청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앞으로 부산항이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북항 통합개발과 부산항 제2신항 건설 등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부산지역 해양수산업 전반의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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