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씨비에이벤처스(대표이사 우광제, 서동욱)는 베트남 호치민 사이공 하이테크파크와 공동으로 '2019년 제6회 사이공 하이테크파크 국제 컨퍼런스‘스마트시티를 위한 블록체인’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본 행사는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씨비에이벤처스가 전체 행사의 기획을 맡아 여러 국가의 블록체인 전문가 및 기업을 초청, '블록체인기술과 스마트시티'의 관점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 하는 장을 마련하였다.
해외 주요 연사로는 Edmund Oh 이사(CBA Global), William H Nguyen 대표(Beowulf Blockchain), Sergei Kamolov교수(MGIMO)가 초청되어 스마트시티와 관련하여 ▲ 커뮤니케이션의 혁신 ▲디지털 경제 ▲블록체인 기반 전자투표 등의 주제로 발표하였고, 주제 발표 세션에는 서보광 교수(경북대학교) , 곽수영 대표(프리즘 파트너스), 안동현 대표(더블유플러스) 등의 연사들이 초청되어 스마트시티와 관련한 ▲ 해외 구축사례 ▲커넥티드시티 ▲ 결제 솔루션 등의 주제로 해외 사례를 중심으로 한 고려점들에 대해 이야기했다.
또한 이 날 컨퍼런스에는 씨비에이벤처스와 사이공하이테크파크 인큐베이션 센터가 MOU를 체결하여 올해 말 오픈 예정인 사이공 하이테크파크 인큐베이팅 센터를 중심으로 하여 향후 블록체인 및 스마트시티 사업에 필요한 4차 산업 기업 육성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 임을 밝혔다.
행사를 축하하기 위해 참석한 Tran Chih Tuyen 호치민시 인민위원회 부회장은 “호치민시는 스마트 도시 건설을 위해 인공 지능, 블록 체인 기술과 같은 기술의 응용에 항상 관심을 가지고 있다.”라며 “컨퍼런스 이후 호치민시는 블록 체인 기술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 연구하여 실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씨비에이벤처스의 우광제 대표이사는 '베트남 호치민시의 블록체인과 스마트시티 사업을 지원할 수 있도록 관련회사들의 발굴, 보육 등에 노력할 것이며, 관련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할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권유화 한경닷컴 기자 kyh1117@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