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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은 지난 4월 업계 최초로 당일배송 서비스를 도입했다. 10여 년 전 ‘2일 배송(two-day shipping)’ 서비스를 선보여 업계를 뒤흔들었던 아마존이 이번엔 더 파격적인 서비스를 내놓은 것이다. 아마존은 자사 웹사이트 제품 가운데 1000만개 제품에 대해 당일배송을 하고 있다. 향후 1억개 이상으로 품목을 늘릴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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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메온 구트먼 모건스탠리 애널리스트는 “이번 연말 휴가 기간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당일배송을 원하는가’를 확인할 수 있는 매우 좋은 시험대”라고 말했다. RBC캐피탈에 따르면 당일배송을 요구하는 고객은 점차 늘고 있다. 이 회사가 2013년 설문 조사할 당시엔 당일배송을 원하는 사람이 43%에 불과했지만 올해엔 64%가 당일배송을 원한다고 답했다.
유통업계의 전통 강자인 월마트, 타겟 등도 당일배송 서비스를 적용하고 있다. 아마존보다 서비스 품목 수는 적은 편이다. 월마트는 22만개, 타겟은 10만~15만개 품목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품목은 적지만 무료라는 강점이 있다. 아마존은 연 119달러의 멤버십 비용을 내는 유료회원에게만 당일배송을 제공한다. 고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지점들이 전국에 있다는 것도 월마트, 타겟의 장점이다. 두 회사는 고객들이 온라인으로 주문하면 지점에서 찾아가는 방식도 겨냥하고 있다.
심은지 기자 summi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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